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파일확장자 [2011-11-29 04:44]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파일 확장자 ======
  
 +File extension. [[파일이름]]에서 [[파일포맷]]을 나타내는 [[접미어]]. 대부분의 경우 ''.txt'' 같이 점으로 시작해서 [[로마자]]나 [[숫자]]로 구성된다. 아주 드문 경우 [[디렉토리]]와 같은 파일 이름과 비슷하면서 다른 것에 붙기도 한다(대표적인 예로 [[맥오에스텐번들]]의 ''.app'').
 +
 +확장자를 포함한 파일 이름은 사용자가 쉽게 바꿀 수 있기 때문에 파일 포맷을 판단하는 데 확장자를 쓰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기본적으로는 파일 포맷에 대한 지식이 없는 [[운영체제]] 등이 어떤 프로그램이 해당 파일을 처리·실행하는 데 적합한지 판단하는 용도로만 쓸 수 있다. 이는 심지어 보안 문제로 이어지기도 해서, 파일 이름이 ''LOVE-LETTER-FOR-YOU.TXT.vbs''인데 확장자를 숨기는 운영체제에서는 [[텍스트파일]]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다. 한편으로는 파일 확장자만을 바꾸는 것으로 같은 기반 파일 포맷을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대표적으로 [[코믹북]] 파일 포맷에서는 ''.zip'' 대신 ''.cbz''를, ''.rar'' 대신 ''.cbr''을 쓴다. 이들은 일반 [[압축소프트웨어]]로도 읽을 수는 있지만 [[이미지파일]]을 담는 것이 명확하기 때문에 좀 더 특화된 소프트웨어로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
 +파일 확장자(''.txt'')의 대안으로는 [[인터넷미디어타입]](''text/plain''), [[맥오에스]]의 타입 코드(''TEXT''), [[맥오에스텐]]의 [[통합타입식별자]](UTI, ''public.plain-text'') 등이 있으며, 이 중 인터넷 미디어 타입의 경우 [[인터넷]]에서 널리 쓰이고 있기 때문에 특히 널리 쓰인다. 하지만 확장자에 의존하는 기존 소프트웨어들과의 호환성 때문에 파일 확장자 자체가 사라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
 +
 +===== 이중 확장자 =====
 +
 +대다수의 운영체제는 맨 마지막으로 나오는 확장자만을 그 파일의 확장자로 인식하지만, 종종 두 개 이상의 확장자가 붙어서 확장된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맨 마지막에 나타나는 확장자가 주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또한 전통적인 [[8.3파일명]] 제약 때문에 이중 확장자를 대체하는 짧은 확장자가 존재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이를테면 ''.tgz'' 대신 ''.tar.gz'').
 +
 +  * [[tar]]로 먼저 [[파일보존|보존]]한 뒤 [[gzip]]으로 [[데이터압축|압축]]한 파일의 확장자는 일반적으로 ''.tar.gz''이다. 이 파일 자체는 gzip으로 먼저 압축 해제를 해야 하므로, ''.tar''을 인식하지 못 하는 소프트웨어에서도 ''.gz''만 보고 압축 해제를 할 수 있다. (물론 사용자는 ''.tar'' 확장자를 보고 다시 한 번 보존 해제를 해야 한다.)
 +  * [[아파치웹서버]]에서 [[HTTP컨텐트협상]]을 구현하는 mod_negotiation 모듈에서는 확장자가 여러 개 있으면 그에 따라 해당 파일의 종류([[HTTP]]에서 ''Content-Type''), 인코딩(''Content-Encoding''), 언어(''Content-Language'') 등을 추출해 낸다. 따라서 ''index.ko.html.gz''는 gzip 인코딩으로 처리된 한국어 [[HTML]] 파일이 된다.
 +
 +===== 가변 확장자 =====
 +
 +일부 확장자는 확장자가 항상 고정된 것이 아니라 특정한 패턴만 따르는 경우도 있다. 이런 파일들은 운영체제에서 별도로 처리하지 않는 경우 상당한 피로를 초래한다.
 +
 +  * [[멀티볼륨압축파일]]의 경우 전통적으로 확장자 마지막 두 글자를 숫자로 대체해서(''.rar'', ''.r00'', ''.r01'' 등등) 순번을 표시해 왔다. 이는 8.3 파일명 제약의 잔재로, 최근 나온 대부분의 압축 소프트웨어는 [[#이중 확장자]]와 유사한 형태(''.part00.rar'', ''.part01.rar'' 등등)를 쓰도록 바뀌었다.
 +
 +===== 같이 보기 =====
 +
 +  * [[파일포맷목록]] (대응되는 확장자 또한 나열함.)
 +
 +{{tag>파일포맷}}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1-29 04:44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