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문서의 이전 버전입니다!


파이 차트

Pie chart. 통계학에서 사용하는 다이어그램의 한 종류. 그래프라고도 하지만 제대로 말하자면 "그래프"와 "차트"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원을 각 부분의 비율에 비례하는 크기의 부채꼴로 나눠서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비교하는 데 사용한다. 다시 말하자면 전체라는 개념이 없을 경우 파이 차트는 절대로 써서는 안 된다. 부분이 너무 많아서 모두 표현하기 힘들 경우 작은 것들을 모조리 "기타"로 몰아 넣는 게 보통이며, 강조하고 싶은 부분에 대응하는 부채꼴을 원 바깥쪽으로 돌출시키거나 하는 기법도 흔히 쓰인다. 그러나…

문제점

대부분의 경우 파이 차트는 좋지 못한 선택이다. 만약 파이 차트를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일단 가슴에 손을 얹고 다른 차트로는 표시 못 하고 파이 차트로 표시할 수 밖에 없는 정보가 있는지 꼼꼼히 고민해 봐라. 보통 없을 거다.

파이 차트가 거의 역병 수준으로 배척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차트의 기본 원칙에 무지한 사람들의 실수가 상당수를 차지한다.

  • 비율이 아닌 수치에도 파이 차트를 쓰는 경우가 지나치게 많다. (이 경우 어지간해서는 바차트를 대신 쓰는 게 옳다.)
  • 숫자와 차트가 서로 안 맞을 때 눈치채기 매우 힘들다. 실수일 수도 있고 고의일 수도 있으나 어느 쪽이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큰 문제이다. 심지어 Steve Jobs도 실수한다.1)
  • 비슷한 종류의 통계를 다루는 파이 차트 여러 개가 같이 있을 경우, 상위 한 개를 뺀 다른 수치를 다른 차트끼리 비교하는 게 아예 불가능하다. (역시 서로 평행하게 배치된 바 차트가 더 보기 낫다.)
  • 상위 한 두 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의 비율을 비교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서 각 부분이 45%, 30%, 15%, 10%를 차지한다면 마지막 두 개의 상대적인 크기를 가늠하기 힘들 것이다(각도 차이가 18도에 불과할 것이므로). 이는 각 부분을 비율 순으로 배치해 놓았을 경우에도 어김없이 발생한다.

물론 파이 차트를 꼭 써야 할 때가 없다는 건 아니다. 예를 들어서 서로 연관되어 있지 않은 여러 개의 (0%에서 100% 사이의) 비율을 좁은 공간에 많이 표시해야 할 경우 파이 차트를 작게 축소해서 보여 주는 게 배경에 바 차트를 까는 것보다 훨씬 낫다.2) 그러나 비율 사이의 비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도 파이 차트를 쓴다는 것은 멍청하거나 거짓말을 하려는 거거나 둘 중 하나라 할 수 밖에 없다. 보통 전자가 더 많지만

1) Lies, damn lies, and Steve Jobs keynotes (가디언지, 2008-01-21). "기타"에 해당하는 21.2%가 애플사에 해당하는 19.5%보다 작게 보이니 까일 수 밖에….
2)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히트맵처럼 배경 색을 바꾼다거나 하는 방법도 가능하긴 한데, 색을 못 쓰는 상황이라면 답이 없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9-22 04:32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