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파이차트 [2011-09-22 04:33]
lifthrasiir
파이차트 [2011-09-22 04:36] (현재)
lifthrasiir 3차원 파이 차트도 심각한 문제였지
줄 15: 줄 15:
   * 비슷한 종류의 통계를 다루는 파이 차트 여러 개가 같이 있을 경우, 상위 한 개를 뺀 다른 수치를 다른 차트끼리 비교하는 게 아예 불가능하다. (역시 서로 평행하게 배치된 바 차트가 더 보기 낫다.)   * 비슷한 종류의 통계를 다루는 파이 차트 여러 개가 같이 있을 경우, 상위 한 개를 뺀 다른 수치를 다른 차트끼리 비교하는 게 아예 불가능하다. (역시 서로 평행하게 배치된 바 차트가 더 보기 낫다.)
   * 상위 한 두 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의 비율을 비교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서 각 부분이 45%, 30%, 15%, 10%를 차지한다면 마지막 두 개의 상대적인 크기를 가늠하기 힘들 것이다(각도 차이가 18도에 불과할 것이므로). 이는 각 부분을 비율 순으로 배치해 놓았을 경우에도 어김없이 발생한다.   * 상위 한 두 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의 비율을 비교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서 각 부분이 45%, 30%, 15%, 10%를 차지한다면 마지막 두 개의 상대적인 크기를 가늠하기 힘들 것이다(각도 차이가 18도에 불과할 것이므로). 이는 각 부분을 비율 순으로 배치해 놓았을 경우에도 어김없이 발생한다.
 +  * 파이 차트는 멋내기가 쉬워서 정보 전달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망각하고 꾸미기만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3차원 파이 차트는 각도 내지 크기 전달을 왜곡시키기 때문에 정보 전달에 있어서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
  
 물론 파이 차트를 꼭 써야 할 때가 없다는 건 아니다. 예를 들어서 서로 연관되어 있지 않은 여러 개의 (0%에서 100% 사이의) 비율을 좁은 공간에 많이 표시해야 할 경우 파이 차트를 작게 축소해서 수치와 함께 보여 주는 게 배경에 바 차트를 까는 것보다 훨씬 낫다.((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히트맵]]처럼 배경 색을 바꾼다거나 하는 방법도 가능하긴 한데, 색을 못 쓰는 상황이라면 답이 없다.)) 그러나 비율 사이의 비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도 파이 차트를 쓴다는 것은 멍청하거나 거짓말을 하려는 거거나 둘 중 하나라 할 수 밖에 없다. <del>보통 전자가 더 많지만</del> 물론 파이 차트를 꼭 써야 할 때가 없다는 건 아니다. 예를 들어서 서로 연관되어 있지 않은 여러 개의 (0%에서 100% 사이의) 비율을 좁은 공간에 많이 표시해야 할 경우 파이 차트를 작게 축소해서 수치와 함께 보여 주는 게 배경에 바 차트를 까는 것보다 훨씬 낫다.((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히트맵]]처럼 배경 색을 바꾼다거나 하는 방법도 가능하긴 한데, 색을 못 쓰는 상황이라면 답이 없다.)) 그러나 비율 사이의 비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도 파이 차트를 쓴다는 것은 멍청하거나 거짓말을 하려는 거거나 둘 중 하나라 할 수 밖에 없다. <del>보통 전자가 더 많지만</del>
  
 {{tag>통계학 다이어그램}} {{tag>통계학 다이어그램}}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9-22 04:36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