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파이차트 [2011-09-22 04:32]
lifthrasiir 새로 만듦
파이차트 [2011-09-22 04:36] (현재)
lifthrasiir 3차원 파이 차트도 심각한 문제였지
줄 15: 줄 15:
   * 비슷한 종류의 통계를 다루는 파이 차트 여러 개가 같이 있을 경우, 상위 한 개를 뺀 다른 수치를 다른 차트끼리 비교하는 게 아예 불가능하다. (역시 서로 평행하게 배치된 바 차트가 더 보기 낫다.)   * 비슷한 종류의 통계를 다루는 파이 차트 여러 개가 같이 있을 경우, 상위 한 개를 뺀 다른 수치를 다른 차트끼리 비교하는 게 아예 불가능하다. (역시 서로 평행하게 배치된 바 차트가 더 보기 낫다.)
   * 상위 한 두 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의 비율을 비교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서 각 부분이 45%, 30%, 15%, 10%를 차지한다면 마지막 두 개의 상대적인 크기를 가늠하기 힘들 것이다(각도 차이가 18도에 불과할 것이므로). 이는 각 부분을 비율 순으로 배치해 놓았을 경우에도 어김없이 발생한다.   * 상위 한 두 개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의 비율을 비교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서 각 부분이 45%, 30%, 15%, 10%를 차지한다면 마지막 두 개의 상대적인 크기를 가늠하기 힘들 것이다(각도 차이가 18도에 불과할 것이므로). 이는 각 부분을 비율 순으로 배치해 놓았을 경우에도 어김없이 발생한다.
 +  * 파이 차트는 멋내기가 쉬워서 정보 전달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망각하고 꾸미기만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3차원 파이 차트는 각도 내지 크기 전달을 왜곡시키기 때문에 정보 전달에 있어서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
  
-물론 파이 차트를 꼭 써야 할 때가 없다는 건 아니다. 예를 들어서 서로 연관되어 있지 않은 여러 개의 (0%에서 100% 사이의) 비율을 좁은 공간에 많이 표시해야 할 경우 파이 차트를 작게 축소해서 보여 주는 게 배경에 바 차트를 까는 것보다 훨씬 낫다.((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히트맵]]처럼 배경 색을 바꾼다거나 하는 방법도 가능하긴 한데, 색을 못 쓰는 상황이라면 답이 없다.)) 그러나 비율 사이의 비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도 파이 차트를 쓴다는 것은 멍청하거나 거짓말을 하려는 거거나 둘 중 하나라 할 수 밖에 없다. <del>보통 전자가 더 많지만</del>+물론 파이 차트를 꼭 써야 할 때가 없다는 건 아니다. 예를 들어서 서로 연관되어 있지 않은 여러 개의 (0%에서 100% 사이의) 비율을 좁은 공간에 많이 표시해야 할 경우 파이 차트를 작게 축소해서 수치와 함께 보여 주는 게 배경에 바 차트를 까는 것보다 훨씬 낫다.((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히트맵]]처럼 배경 색을 바꾼다거나 하는 방법도 가능하긴 한데, 색을 못 쓰는 상황이라면 답이 없다.)) 그러나 비율 사이의 비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도 파이 차트를 쓴다는 것은 멍청하거나 거짓말을 하려는 거거나 둘 중 하나라 할 수 밖에 없다. <del>보통 전자가 더 많지만</del>
  
 {{tag>통계학 다이어그램}} {{tag>통계학 다이어그램}}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9-22 04:36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