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텔레비전방송 [2011-07-18 08:58]
lifthrasiir 오타 작렬하네!
텔레비전방송 [2011-12-26 05:55] (현재)
lifthrasiir "현재" 링크 추가
줄 23: 줄 23:
 여러 개의 [[주파수]]에서 신호가 상호 공존할 수 있는 전파의 특성상, 유선은 물론이요 공중파에서 여러 개의 음성-영상 신호가 공존할 수 있는데 각각의 음성-영상 신호를 **[[텔레비전채널]]**이라 한다. 채널에는 그 주파수에 따라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채널 번호와 주파수와의 관계는 사용하는 기술 및 국가 표준에 따라 제각각이다. 보통 텔레비전 [[방송사]]는 하나 이상의 텔레비전 채널을 국가로부터 할당받아 사용하며, 당연히 한 나라 안에서도 지역별로 채널 번호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주파수]]에서 신호가 상호 공존할 수 있는 전파의 특성상, 유선은 물론이요 공중파에서 여러 개의 음성-영상 신호가 공존할 수 있는데 각각의 음성-영상 신호를 **[[텔레비전채널]]**이라 한다. 채널에는 그 주파수에 따라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채널 번호와 주파수와의 관계는 사용하는 기술 및 국가 표준에 따라 제각각이다. 보통 텔레비전 [[방송사]]는 하나 이상의 텔레비전 채널을 국가로부터 할당받아 사용하며, 당연히 한 나라 안에서도 지역별로 채널 번호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기술적으로 할당 가능한 전체 채널의 갯수는 30~50개((많은 경우 1이나 2부터 68부터 69까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서로 인접한 주파수는 피해야 한다. (다만 일부 채널은 번호는 인접해 있어도 주파수는 인접해 있지 않아서 쓸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VHF 6/7번.) ))이지만 실제로 그 정도로 많은 지상파 채널이 존재하는 경우는 드물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경우 68개의 채널을 쓸 수 있지만 실제로는 수도권 지역의 경우 2011년 현재 [[대한민국의텔레비전방송|8개]] 밖에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일본]] [[간토지방]]([[일본의텔레비전방송|14개]])이나 [[미국]] [[뉴욕주]]([[미국의텔레비전방송|16개]])의 경우에도 비슷한 상황이다. 반면 송신소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위성 방송이나 유선 방송의 경우 채널 수가 수십개를 넘는 경우가 허다하다.+대부분의 국가에서 기술적으로 할당 가능한 전체 채널의 갯수는 30~50개((많은 경우 1이나 2부터 68부터 69까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서로 인접한 주파수는 피해야 한다. (다만 일부 채널은 번호는 인접해 있어도 주파수는 인접해 있지 않아서 쓸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VHF 6/7번.) ))이지만 실제로 그 정도로 많은 지상파 채널이 존재하는 경우는 드물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경우 68개의 채널을 쓸 수 있지만 실제로는 수도권 지역의 경우 [[2011년 현재]] [[대한민국의텔레비전방송|8개]] 밖에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일본]] [[간토지방]]([[일본의텔레비전방송|14개]])이나 [[미국]] [[뉴욕주]]([[미국의텔레비전방송|16개]])의 경우에도 비슷한 상황이다. 반면 송신소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위성 방송이나 유선 방송의 경우 채널 수가 수십개를 넘는 경우가 허다하다.
  
 ===== 국가별 텔레비전 방송 ==== ===== 국가별 텔레비전 방송 ====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7-18 08:58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