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문서의 이전 버전입니다!


타카나시

たかなし. 일본의성씨. 일반적으로 쓰는 칸지는 高梨이지만 몇 가지 다른 칸지가 존재한다.

小鳥遊

たかなし를 칸지로 쓰는 매우 드문 방법으로, 그대로 읽으면 코토리아소비(ことりあそび)가 되어야 하지만, 뜻 풀이가 "작은 새가 논다"는 뜻이니만큼 천적(매[たか])이 없다는 의미에서 타카나시(たかなし)라고 읽는다. 이런 읽기는 메이지유신 이후 성이 없던 사람들의 창성 과정에서 생긴 것이라 한다.1)

여기까지는 좋은데, 이 성씨가 꽤 마음에 들었는지 소설가 및 애니메이션 각본가들이 이 성을 너무 많이 써 버려서 이 성씨를 쓰는 실존하는 사람보다 가상의 사람이 더 많다는 웃지 못 할 상황이 되어 버렸다. 참고로 일본 전체 가구의 70% 정도를 인덱싱하는 성씨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2011년 12월 현재 이 성씨를 쓰는 가구 수는 달랑 7가구인 반면, 게임, 소설,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등장 인물을 통계낸 결과에서는 아무리 적어도 20가구 이상이 존재한다고….

가상의 인물

1) 小鳥遊의 읽는 법 (일본어). 여기에 따르면 一를 にのまえ(말 그대로, "2의 앞"이라는 뜻)라고 읽는 경우도 존재한다고 한다(…).
2)자막제작자는 이를 두고 "요새 너무 자주 보이는 흔치 않은 성씨"라고 평했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2-01-22 22:43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