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문서의 이전 버전입니다!


크립토스

크립토스. (출처)

Kryptos. 미국중앙정보국(CIA)에 1990년 설치된 Jim Sanborn조각들. 이 중에서도 특히 S자 모양으로 굽어져 있으며(두루마기를 표현) 표면에 암호문으로 이루어진 구멍이 뚫려 있는 가장 큰 조각이 관심의 대상으로, 보통 크립토스라고 말할 때는 이것을 가리키는 경우가 보통이다.

이 큼지막한(세로로 3미터가 넘음) 조각은 크게 네 블록으로 나뉘어 있으며, 왼쪽 둘은 암호문이 새겨져 있고, 오른쪽 둘은 비즈네르암호에서 사용하는 대응표가 반대편에서 보도록 뒤집혀 있다. 암호문은 크게 네 부분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K1~K4까지로 표기된다. 이 조각 외에도 주변에 있는 조각들 중에 모스 부호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K1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생각되어 K0이라 불리기도 한다.

크립토스는 설치될 적부터 CIA 내외에 상당한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켰는데, 몇 년에 걸쳐 CIA(1998), NSA(1992), 그리고 일반인(1999, James Gillogly)까지 K1부터 K3까지를 푸는 데는 성공했지만 K4는 2010년 현재까지도 풀리지 않았다. Sanborn은 크립토스가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은 것을 놀랍게 생각하는 모양으로, 인터뷰를 통해 단계적으로 힌트를 주기는 했으나 결정적인 힌트는 의도적으로 피해가려는 모습을 보였다.

암호문

아래에서 모든 오자는 굵게, 별도의 설명은 괄호로 추가했다. 모든 공백은 편의상 추가한 것이며 실제 암호에서는 구분되어 있지 않다.

K0

모스 부호는 두 개의 석상에 나뉘어 새겨져 있으며, 각각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EE VIRTUALLY EEEEEEE INVISIBLE
EE SHADOW EE FORCES EEEEE
LUCID EEE MEMORY E
RQ
SOS

E DIGETAL EEE INTERPRETAT(ion)
(wha)T IS YOUR POSITION E

일반적으로 모스 부호에서 E가 연달아 나오는 것은 앞에 나온 글자 또는 낱말이 틀렸으므로 재전송하겠다는 의미를 가지지만, 이 메시지에 공백이 없다는 특성상 모든 E를 메시지의 구분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K1

EMUFPHZLRFAXYUSDJKZLDKRNSHGNFIVJ
YQTQUXQBQVYUVLLTREVJYQTMKYRDMFD
BETWEEN SUBTLE SHADING AND THE ABSENCE OF LIGHT LIES THE NUANCE OF IQLUSION

이 부분은 전체 암호문, 특히 왼쪽 위 블록의 첫 두 줄을 차지하고 있으며, 크립토스의 반대편에 새겨진 비즈네르 대응표로 풀 수 있는 복자치환암호이다. 단순한 비즈네르 암호가 나머지 연산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대응표를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이 체계에서는 대응표 또한 별도의 키(이 경우, KRYPTOS)로부터 생성된다(다행히도 이 대응표는 크립토스에 미리 새겨져 있다). 원래 사용하는 키는 PALIMPSEST("양피지")로 크립토스 조각의 모양으로부터 유래한다.

원문에서 "…NCE OF"(암호문 VJYQT에 대응)는 두 차례 나오며 키 길이(10)의 배수만큼 떨어져 있어 카시스키검사로 키 길이를 쉽게 알 수 있다. 이는 의도적인 설계로 보이며, 같은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는 K2에 돌입하기 전의 준비로 생각된다.

K2

VFPJUDEEHZWETZYVGWHKKQETGFQJNCE
GGWHKK?DQMCPFQZDQMMIAGPFXHQRLG
TIMVMZJANQLVKQEDAGDVFRPJUNGEUNA
QZGZLECGYUXUEENJTBJLBQCRTBJDFHRR
YIZETKZEMVDUFKSJHKFWHKUWQLSZFTI
HHDDDUVH?DWKBFUFPWNTDFIYCUQZERE
EVLDKFEZMOQQJLTTUGSYQPFEUNLAVIDX
FLGGTEZ?FKZBSFDQVGOGIPUFXHHDRKF
FHQNTGPUAECNUVPDJMQCLQUMUNEDFQ
ELZZVRRGKFFVOEEXBDMVPNFQXEZLGRE
DNQFMPNZGLFLPMRJQYALMGNUVPDXVKP
DQUMEBEDMHDAFMJGZNUPLGEsWJLLAETG

(S는 원래 조각에서는 빠졌다.)

IT WAS TOTALLY INVISIBLE HOWS THAT POSSIBLE? THEY USED THE EARTHS MAGNETIC FIELD X THE INFORMATION WAS GATHERED AND TRANSMITTED UNDERGRUUND TO AN UNKNOWN LOCATION X DOES LANGLEY KNOW ABOUT THIS? THEY SHOULD ITS BURIED OUT THERE SOMEWHERE X WHO KNOWS THE EXACT LOCATION? ONLY WW THIS WAS HIS LAST MESSAGE X THIRTY EIGHT DEGREES FIFTY SEVEN MINUTES SIX POINT FIVE SECONDS NORTH SEVENTY SEVEN DEGREES EIGHT MINUTES FORTY FOUR SECONDS WEST X LAYER TWO1)

이 부분은 왼쪽 위 블록의 나머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K1과 동일한 암호 방식을 사용하지만 사용하는 키가 ABSCISSA이다. 암호문의 ?는 복호화시 무시되지만 복호화된 뒤에 원래 있던 위치에 다시 추가된다. "X"는 서로 다른 메시지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암호문의 맨 마지막에서 아홉번째 문자인 S("X"로 복호화됨)는 제작 과정 중 실수로 제거되었으나 또 다른 그럴듯한 평문으로 복호화되어 2006년 전까지는 이것이 실수임을 알아차린 사람이 없었다.

복호화된 내용은 CIA가 지구의 자기장을 통해 정보를 모아서 WW만이 아는 어딘가에 쌓아 놓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Sanborn은 WW가 당시 CIA 국장인 William Webster임을 확인했으며, 메시지에서 언급하는 좌표(38°57′6.5″N 77°8′44″W)는 크립토스가 설치된 장소와 몇십 미터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으므로 보통 CIA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한다. 마지막 "LAYER TWO"는 Sanborn의 언급을 따르면 매우 중요한 힌트로 보이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K3

ENDyaHrOHNLSRHEOCPTEOIBIDYSHNAIA
CHTNREYULDSLLSLLNOHSNOSMRWXMNE
TPRNGATIHNRARPESLNNELEBLPIIACAE
WMTWNDITEENRAHCTENEUDRETNHAEOE
TFOLSEDTIWENHAEIOYTEYQHEENCTAYCR
EIFTBRSPAMHHEWENATAMATEGYEERLB
TEEFOASFIOTUETUAEOTOARMAEERTNRTI
BSEDDNIAAHTTMSTEWPIEROAGRIEWFEB
AECTDDHILCEIHSITEGOEAOSDDRYDLORIT
RKLMLEHAGTDHARDPNEOHMGFMFEUHE
ECDMRIPFEIMEHNLSSTTRTVDOHW

(첫 줄의 YA, R은 다른 글자들보다 위로 올라가 있다.)

SLOWLY DESPARAT(e)LY SLOWLY THE REMAINS OF PASSAGE DEBRIS THAT ENCUMBERED THE LOWER PART OF THE DOORWAY WAS REMOVED WITH TREMBLING HANDS I MADE A TINY BREACH IN THE UPPER LEFT HAND CORNER AND THEN WIDENING THE HOLE A LITTLE I INSERTED THE CANDLE AND PEERED IN THE HOT AIR ESCAPING FROM THE CHAMBER CAUSED THE FLAME TO FLICKER BUT PRESENTLY DETAILS OF THE ROOM WITHIN EMERGED FROM THE MIST X CAN YOU SEE ANYTHING Q

이 부분은 왼쪽 아래 블록에서 ? 직전까지(또는 포함할 수도 있음)를 포함하며, 전체 암호문(336글자)을 7행 48열로 배열한 뒤 행의 순서를 0123456에서 03625142)으로 바꿨을 때 오른쪽 위부터 세로로 4글자마다 한 글자씩 읽을 때 평문을 얻을 수 있는 전치암호이다.

복호화된 내용은 Howard Carter투탕카멘 발굴 일기에서 따온 것으로, 두번째 문장 "Can you see anything?"(여기서 "Q"는 물음표를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은 무덤이 열린 직후에 Lord Carnarvon이 Carter에게 던진 질문이며 그 답변은 "Yes, it is wonderful."이었다.

암호문에서 YA, R 세 글자가 다른 글자보다 위로 올라가 있으며(원문에서 대응되는 문자는 밑줄로 표시함) 이는 의도적이지만 그 의미는 아직 불분명하다.

K4

                          ?OBKR
UOXOGHULBSOLIFBBWFLRVQQPRNGKSSO
TWTQSJQSSEKZZWATJKLUDIAWINFBnyp
vttMZFPKWGDKZXTJCDIGKUHUAUEKCAR
??? BERLIN ???

이 부분은 왼쪽 아래 블록에서 ? 다음(또는 포함할 수도 있음)으로, 아직 풀리지 않았다. 다만 2010년 Sanborn의 공개에 따라 암호문 NYPVTT이 평문에서 "BERLIN"으로 복호화된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다. 또한 그의 언급에 따르면 이 부분에는 여러 암호화 단계가 사용되었으며, 기존에 알려진 바 없는 방법이라고 한다.

바깥 링크

1) 원문에서 S가 빠질 경우 "ID BY ROWS"가 된다.
2) KRYPTOS의 각 문자를 알파벳 순서대로 나열하면 KOPRSTY가 되는데, 이를 0123456으로 대응하면 원래 KRYPTOS는 0362514가 된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