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크립토스 [2010-12-05 03:03]
lifthrasiir 새로 만듦
크립토스 [2011-12-26 05:59] (현재)
lifthrasiir "현재" 링크 추가; 이거 아직도 안 풀리는구만
줄 7: 줄 7:
 이 큼지막한(세로로 3[[미터]]가 넘음) 조각은 크게 네 블록으로 나뉘어 있으며, 왼쪽 둘은 암호문이 새겨져 있고, 오른쪽 둘은 [[비즈네르암호]]에서 사용하는 대응표가 반대편에서 보도록 뒤집혀 있다. 암호문은 크게 네 부분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K1~K4까지로 표기된다. 이 조각 외에도 주변에 있는 조각들 중에 [[모스부호]]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K1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생각되어 K0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 큼지막한(세로로 3[[미터]]가 넘음) 조각은 크게 네 블록으로 나뉘어 있으며, 왼쪽 둘은 암호문이 새겨져 있고, 오른쪽 둘은 [[비즈네르암호]]에서 사용하는 대응표가 반대편에서 보도록 뒤집혀 있다. 암호문은 크게 네 부분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K1~K4까지로 표기된다. 이 조각 외에도 주변에 있는 조각들 중에 [[모스부호]]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K1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생각되어 K0이라 불리기도 한다.
  
-크립토스는 설치될 적부터 CIA 내외에 상당한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켰는데, 몇 년에 걸쳐 CIA(1998), [[미국국가안보국|NSA]](1992), 그리고 일반인(1999, James Gillogly)까지 K1부터 K3까지를 푸는 데는 성공했지만 K4는 [[2010]] 현재까지도 풀리지 않았다. Sanborn은 크립토스가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은 것을 놀랍게 생각하는 모양으로, 인터뷰를 통해 단계적으로 힌트를 주기는 했으나 결정적인 힌트는 의도적으로 피해가려는 모습을 보였다.+크립토스는 설치될 적부터 CIA 내외에 상당한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켰는데, 몇 년에 걸쳐 CIA(1998), [[미국국가안보국|NSA]](1992), 그리고 일반인(1999, James Gillogly)까지 K1부터 K3까지를 푸는 데는 성공했지만 K4는 [[2011년 현재]]까지도 풀리지 않았다. Sanborn은 크립토스가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은 것을 놀랍게 생각하는 모양으로, 인터뷰를 통해 단계적으로 힌트를 주기는 했으나 결정적인 힌트는 의도적으로 피해가려는 모습을 보였다.
  
 ===== 암호문 ===== ===== 암호문 =====
줄 66: 줄 66:
 </columns> </columns>
  
-이 부분은 왼쪽 위 블록의 나머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K1과 동일한 암호 방식을 사용하지만 사용하는 키가 ''ABSCISSA''이다. 암호문의 ''?''는 복호화시 무시되지 않으며, 마치 대응표의 모든 행 맨 뒤에 ''?''이 추가된 것처럼 처리된다. "X"는 서로 다른 메시지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암호문의 맨 마지막에서 아홉번째 문자인 ''S''("X"로 복호화됨)는 제작 과정 중 실수로 제거되었으나 또 다른 그럴듯한 평문으로 복호화되어 2006년 전까지는 이것이 실수임을 알아차린 사람이 없었다.+이 부분은 왼쪽 위 블록의 나머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K1과 동일한 암호 방식을 사용하지만 사용하는 키가 ''ABSCISSA''이다. 암호문의 ''?''는 복호화시 무시되지만 복호화된 뒤에 원래 있던 위치에 다시 추가된다. "X"는 서로 다른 메시지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암호문의 맨 마지막에서 아홉번째 문자인 ''S''("X"로 복호화됨)는 제작 과정 중 실수로 제거되었으나 또 다른 그럴듯한 평문으로 복호화되어 2006년 전까지는 이것이 실수임을 알아차린 사람이 없었다.
  
 복호화된 내용은 CIA가 지구의 자기장을 통해 정보를 모아서 WW만이 아는 어딘가에 쌓아 놓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Sanborn은 WW가 당시 CIA 국장인 William Webster임을 확인했으며, 메시지에서 언급하는 좌표(38°57′6.5″N 77°8′44″W)는 크립토스가 설치된 장소와 몇십 미터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으므로 보통 CIA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한다. 마지막 "LAYER TWO"는 Sanborn의 언급을 따르면 매우 중요한 힌트로 보이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복호화된 내용은 CIA가 지구의 자기장을 통해 정보를 모아서 WW만이 아는 어딘가에 쌓아 놓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Sanborn은 WW가 당시 CIA 국장인 William Webster임을 확인했으며, 메시지에서 언급하는 좌표(38°57′6.5″N 77°8′44″W)는 크립토스가 설치된 장소와 몇십 미터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으므로 보통 CIA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한다. 마지막 "LAYER TWO"는 Sanborn의 언급을 따르면 매우 중요한 힌트로 보이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줄 89: 줄 89:
 (첫 줄의 ''YA'', ''R''은 다른 글자들보다 위로 올라가 있다.) (첫 줄의 ''YA'', ''R''은 다른 글자들보다 위로 올라가 있다.)
 <newcolumn> <newcolumn>
-> SLOWLY DESP**A**RAT**(e)**LY SLOWLY THE REMAINS OF PASSAGE DEBRIS THAT ENCUMBERED THE LOWER PART OF THE DOORWAY WAS REMOVED WITH TREMBLING HANDS I MADE A TINY BREACH IN THE UPPER LEFT HAND CORNER AND THEN WIDENING THE HOLE A LITTLE I INSERTED THE CANDLE AND PEERED IN THE HOT AIR ESCAPING FROM THE CHAMBER CAUSED THE FLAME TO FLICKER BUT PRESENTLY DETAILS OF THE ROOM WITHIN EMERGED FROM THE MIST //X// CAN YOU SEE ANYTHING //Q//+> SLOWLY DESP**A**RAT**(e)**LY SLOWLY THE REMAINS OF PASSAGE DEBRIS THAT ENCUMBERED THE LOWER PA__R__T OF THE DOORWAY WAS REMOVED WITH TREMBLING HANDS I MADE A TINY BREACH IN THE UPPER LEFT HAND CORNER AND THEN WIDENING THE HOLE A LITTLE I INSERTED THE CANDLE AND PEERED IN THE HOT AIR ESCAPING FROM THE CHAMBER C__A__USED THE FLAME TO FLICKER BUT PRESENTLY DETAILS OF THE ROOM WITHIN EMERGED FROM THE MIST //X// CAN YOU SEE AN__Y__THING //Q//
 </columns> </columns>
  
 이 부분은 왼쪽 아래 블록에서 ''?'' 직전까지(또는 포함할 수도 있음)를 포함하며, 전체 암호문(336글자)을 7행 48열로 배열한 뒤 행의 순서를 0123456에서 0362514((''KRYPTOS''의 각 문자를 알파벳 순서대로 나열하면 ''KOPRSTY''가 되는데, 이를 0123456으로 대응하면 원래 ''KRYPTOS''는 0362514가 된다.))으로 바꿨을 때 오른쪽 위부터 세로로 4글자마다 한 글자씩 읽을 때 평문을 얻을 수 있는 [[전치암호]]이다. 이 부분은 왼쪽 아래 블록에서 ''?'' 직전까지(또는 포함할 수도 있음)를 포함하며, 전체 암호문(336글자)을 7행 48열로 배열한 뒤 행의 순서를 0123456에서 0362514((''KRYPTOS''의 각 문자를 알파벳 순서대로 나열하면 ''KOPRSTY''가 되는데, 이를 0123456으로 대응하면 원래 ''KRYPTOS''는 0362514가 된다.))으로 바꿨을 때 오른쪽 위부터 세로로 4글자마다 한 글자씩 읽을 때 평문을 얻을 수 있는 [[전치암호]]이다.
  
-원문은 [[Howard Carter]]의 [[투탕카멘]] 발굴 일기에서 따온 것으로, 두번째 문장 "Can you see anything?"(여기서 "Q"는 [[물음표]]를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은 무덤이 열린 직후에 Lord Carnarvon이 Carter에게 던진 질문이며 그 답변은 "Yes, it is wonderful."이었다.+복호화된 내용은 [[Howard Carter]]의 [[투탕카멘]] 발굴 일기에서 따온 것으로, 두번째 문장 "Can you see anything?"(여기서 "Q"는 [[물음표]]를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은 무덤이 열린 직후에 Lord Carnarvon이 Carter에게 던진 질문이며 그 답변은 "Yes, it is wonderful."이었다. 
 + 
 +암호문에서 ''YA'', ''R'' 세 글자가 다른 글자보다 위로 올라가 있으며(원문에서 대응되는 문자는 밑줄로 표시함) 이는 의도적이지만 그 의미는 아직 불분명하다.
  
 ==== K4 ==== ==== K4 ====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