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자전거 [2011-05-30 18:25] (현재)
줄 1: 줄 1:
 +====== 자전거 ======
  
 +[[사람]]이 페달을 밟아서 그 힘으로 [[바퀴]]를 돌려 전진하는 [[교통수단]]. 일반적으로는 한 사람만이 올라 타서 (소량의 짐과 함께) 길지 않은 거리를 이동하는 데 사용하지만, [[산악자전거]]나 [[경기용자전거]]와 같이 [[스포츠]] 용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그 밖에 다양한 변종이 존재한다.
 +
 +현대적인 자전거는 두 개의 바퀴와 페달이 체인을 통해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페달을 밟으면 두 바퀴가 같은 방향으로 함께 움직이는 구조로 되어 있다. 사람이 앉을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대부분의 자전거 위에는 안장이 올라가 있으며, 짐을 싣기 위한 용도로 별도의 공간이 확보된 경우도 있다. 모든 자전거가 꼭 바퀴가 두 개인 것은 아니며, 초보자를 위한 [[세발자전거]]나 기존 두발 자전거에 붙일 수 있는 두 개짜리 [[보조바퀴]]가 존재하는가 하면 바퀴가 하나인 [[외발자전거]]도 존재한다. 또한 두 사람 이상을 태울 수 있는 자전거의 경우 바퀴가 두 개보다 많은 경우도 있다.
 +
 +===== 사용 =====
 +
 +보통 자전거는 인력으로만 움직일 수 있는 교통 수단 중 가장 빠른 것으로, 그 위험성 때문에 일부 국가에서는 [[자전거면허]]를 발급하는 경우도 있다.
 +
 +[[대한민국]], 특히 [[대한민국수도권|수도권]]에서 교통 수단으로서의 자전거의 위상은 [[오토바이]]의 그것에 맞먹으며, 심지어 [[택시]]의 자리를 넘보려는 시도도 눈에 보인다. 수도권의 [[자전거도로]]가 크게 발전하면서 [[자전거출퇴근]]이 보편화되었기 때문.
 +
 +{{tag>탈것}}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