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자연수 [2011-05-30 18:25]
127.0.0.1 외부 편집기
자연수 [2011-08-15 16:40] (현재)
lifthrasiir proper citation
줄 3: 줄 3:
 대강 말하면 갯수를 셀 때 사용하는 [[숫자]]의 [[집합]]. 0부터 시작하느냐 1부터 시작하느냐는 분야마다 취향이 다른데 여기선 0도 자연수에 포함된다고 치자. (1부터 시작할 때의 이점은 [[소수]]의 정의가 간편해진다는 것이고, 0부터 시작할 때의 이점은 자연수 집합에 [[항등원]]이 포함된다는 것이다.) 보통 $$\mathbb{N}$$으로 쓴다.  대강 말하면 갯수를 셀 때 사용하는 [[숫자]]의 [[집합]]. 0부터 시작하느냐 1부터 시작하느냐는 분야마다 취향이 다른데 여기선 0도 자연수에 포함된다고 치자. (1부터 시작할 때의 이점은 [[소수]]의 정의가 간편해진다는 것이고, 0부터 시작할 때의 이점은 자연수 집합에 [[항등원]]이 포함된다는 것이다.) 보통 $$\mathbb{N}$$으로 쓴다. 
  
-"자연수"라는 이름은 아마도 갯수를 세는 것이 인류 최초의 [[수학]]적 행위였을 거라는 추측에서 나왔으리라. 누가 "자연수는 [[신]]이 만든 것이요 나머지는 인간의 창조물이다"라는 <del>[[개드립]]</del>얘기를 남겼는데 일면 아주 틀린 말은 아니다. 바꿔 말하면 다른 모든 수 체계가 자연수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연수의 엄밀한 정의는 수학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통 여기에는 [[페아노공리계]]를 쓴다.+"자연수"라는 이름은 아마도 갯수를 세는 것이 인류 최초의 [[수학]]적 행위였을 거라는 추측에서 나왔으리라. "자연수는 [[신]]이 만든 것이요 나머지는 인간의 창조물이다"라는 <del>[[개드립]]</del>얘기가 종종 돌아 다니는데((이 말은 정확히는 [[Leopold Kronecker]]가 한 것인데, 여기서는 자연수가 아니라 **[[정수]]**가 나온다. 아무래도 Kronecker는 정수를 통한 수학의 공식화를 꿈꾼 사람이었으니 그럴 만도 하다.)) 일면 아주 틀린 말은 아니다. 바꿔 말하면 다른 모든 수 체계가 자연수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연수의 엄밀한 정의는 수학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통 여기에는 [[페아노공리계]]를 쓴다.
  
 ===== 표준 구성 ===== ===== 표준 구성 =====
줄 9: 줄 9:
 [[집합론]]적으로 흔히 쓰이는 자연수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집합론]]적으로 흔히 쓰이는 자연수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 숫자 0은 공집합 $$\varnothing$$와 같다.+  * 숫자 0은 공집합 $$\varnothing$$과 같다.
   * 0보다 큰 숫자 $$n$$은 $$n$$보다 작은 자연수의 집합, 즉 $$\{0, 1, \cdots, n-1\}$$와 같다.   * 0보다 큰 숫자 $$n$$은 $$n$$보다 작은 자연수의 집합, 즉 $$\{0, 1, \cdots, n-1\}$$와 같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8-15 16:40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