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자바스크립트 [2011-12-25 22:01]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자바스크립트 ======
  
 +JavaScript. [[월드와이드웹]]의 사실상 기반이 되는 [[프로그래밍언어]]로, 이름과는 달리 [[자바]]와는 거의 관련이 없다. [[ECMA스크립트]]라는 이름으로 표준화되었으며 자세한 언어적 특징은 이 문서를 참고하라.
 +
 +본래는 [[넷스케이프커뮤니케이션즈]]에서 자사의 [[웹브라우저]] [[넷스케이프네비게이터]]에 넣기 위하여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설계는 [[Branden Eich]]가 맡았다. (그는 현재도 자바스크립트 및 ECMA스크립트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내부 코드명은 Mocha였고, [[1995년]]에 넷스케이프 2.0에 포함될 때 이름은 라이브스크립트(LiveScript)였으나,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비슷한 시기에 넷스케이프에 포함된 [[자바]]를 홍보하기 위해서 이름을 바꾸기로 합의, 얼마 안 가 자바스크립트로 개명당했다(...). 그러나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문법적인 특징(둘 다 [[중괄호를쓰는프로그래밍언어]]) 빼고는 어느 면에서도 닮은 점이 없다!
 +
 +이후 넷스케이프가 승승장구하자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호환되는 [[J스크립트]]를 개발하면서 구현이 둘로 갈렸는데, 후에 표준화되는 과정에서 언어 기능 자체는 하나로 합쳐졌지만 **서로 자기네 이름을 쓰겠다고 맞서는 바람에** 표준화된 최종 이름은 [[ECMA스크립트]]라는 멋 없는 이름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 이름이 영 안 좋은지 아는 사람들조차도 다들 자바스크립트라고 부르고 있으며, [[파일확장자]]도 거의 대부분 ''.js''를 쓴다. [[캐안습]].
 +
 +===== 같이 보기 =====
 +
 +  * [[ECMA스크립트]]
 +
 +{{tag>프로그래밍언어}}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25 22:01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