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인터넷검열의역효과 [2011-05-30 18:25] (현재)
줄 1: 줄 1:
 +====== 인터넷 검열의 역효과 ======
 +
 +세계 각국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터넷검열]]을 실시하고 있지만, 검열의 부작용 및 다양한 역효과는 감출 수가 없다.
 +
 +===== 스트라이샌드 효과 =====
 +
 +Streisand effect. 어떤 자료를 인터넷 상에서 검열하거나 삭제하려다 오히려 공공연히 확산되는 현상을 이른다. 본래는 해안 침식의 증거 자료로 남기기 위해 찍은 해안 사진에 자기 집이 포함되어 있다고 소송을 제기했다가 졸지에 그 사진이 유명해져버린 모 유명인의 이름을 땄다.
 +
 +그 밖에 잘 알려진 사례로는:
 +
 +  * [[사이언톨로지]]의 OT 문서는 지금까지도 잘 돌아 다니고 있다.
 +  * [[AACS암호화키]] ''09 F9 11 02 9D 74 E3 5B D8 41 56 C5 63 56 88 C0''를 공개한 [[Digg]]에 검열이 시도된 적이 있지만 망했다. (그렇다, 여기에도 복제되었다!)
 +
 +스트라이샌드 효과가 가능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검열은 언제나 완전하지 않고 더군다나 인터넷은 너무 크다는 점이다. 기존의 검열 프레임워크에서 검열을 빠져 나가려면 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인터넷 덕택에 정보를 무한 복제하면서 검열을 쉽게 빠져 나가는 게 가능해진 것이다.
 +
 +===== 스컨소프 문제 =====
 +
 +Scunthorpe problem. 검열을 하려다가 (특히 [[욕설필터링]]) 전혀 검열과 상관 없는 자료까지 함께 검열되어서 불편을 겪는 문제를 이른다. 본래는 [[영국]]의 스컨소프(Scunthorpe)라는 마을 이름에 "cunt"가 들어 있다고 필터에 걸리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면서 유래했다.((비슷한 사례로 서섹스(Sussex)가 있다. 이 쪽은 "[[sex]]"...))
 +
 +그 밖에 잘 알려진 사례로는:
 +
 +  * 많은 [[온라인게임]]의 욕설 필터는 "텔레비전이나 보지" 같은 일상 대화를 필터링해버리곤 한다.
 +  * 어떤 뉴스 사이트가 "gay"를 "homosexual"로 일괄 치환하다가 [[100미터달리기]] 전 세계 챔피언이던 타이슨 게이(Tyson Gay)를 타이슨 호모섹슈얼(Tyson Homosexual)로 [[개명]]해버린 사건이 있었다. ([[http://boingboing.net/2008/06/30/homophobic-news-site.html|보잉보잉]] 참고)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