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Internet. 현재 지구 전역을 뒤덮고 있는 국제적인 통신망.

본래 1950년대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된 아파넷(ARPANET)이 확장과 함께 민간에 공개되면서 크기를 키워 나갔고, 1990년 월드 와이드 웹의 도래와 함께 일반인의 인터넷 사용이 극적으로 확대되면서 현재의 거대한 규모로 불어 났다. 인터넷과 사회가 얼마나 통합되었느냐를 가지고 국가의 선진성을 따지고, 국지적인 인터넷 불통에 사람들이 분노하며 (다행히도 인터넷의 구조상 전세계적인 불통이 일어나긴 쉽지 않다),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생활 양식과 인터넷문화, 관련 법 조항, 범죄 이용 따위가 새삼스럽지 않은 걸 보면 인류 역사상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친 기술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TCPIP를 비롯한 인터넷 프로토콜들을 통해 연결된 지역적 네트워크들을 묶는 거대 네트워크로 그 위에 DNS 등의 인터넷기반시스템, 월드 와이드 웹을 구현하는 HTTP/HTML 등의 프로토콜, 전자우편 시스템을 구현하는 SMTP 등의 프로토콜 등등 수많은 다른 프로토콜들이 합쳐져서 다목적으로 사용된다. 물론 요즘은 월드 와이드 웹이 다른 용도를 크게 뛰어 넘어서 개별 프로토콜보다는 월드 와이드 웹을 거쳐서 사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다. 웹메일 같은 게 대표적인 예.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26 05:59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