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

Ergonomics. 인간의 신체나 행동 양식을 고려하여 설계를 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연구하는 학문. 인체공학이라는 말도 쓰는데 단순히 신체적인 능력에 국한되는 게 아닌 까닭에 "인간공학"이라는 말로 약간 대체된 상태이다.

인간공학의 적용 예

  • 컴퓨터자판은 손과 손목에 상당한 무리를 가하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인체공학자판이 많이 존재한다. 물론 부작용도 없지는 않다1).
  • 비슷하게 의자도 다양한 형태의 인체공학적 설계가 있다. 인체공학 자판과는 달리 디자인이 제각각이라 한 마디로 요약할 수는 없지만, 이를테면 듀오백 같은 데서 파는 것들이 이런 의자들.
  • 리듬게임에서 "인체공학적인 패턴"이라 함은 인체공학을 적용해서 플레이에 무리가 가게 만든, 그러니까 더럽게 어려운 패턴을 말한다. 인체공학적이라고 쉬워지는 게 절대로 아니다! 참고로 "비인체공학적인 패턴"이라 함은 인체공학을 완전히 무시하고 패턴을 짜서 인체공학적인 패턴보다도 더 어려워지는 경우를 일컫는다(…).
1) 대표적인 예로, 인체공학 자판은 자판을 가운데 쯤에서 찢어서 손목의 비틀림을 줄이는데 세벌식에서 요구하는 왼손·오른손 배당과 전혀 안 맞는 경우가 흔하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09 01:01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