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유튜브 [2011-12-31 19:45]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유튜브 ======
  
 +https://youtube.com/
 +
 +YouTube. [[2005년]] 설립된 현재 인터넷 상에서 가장 큰 [[동영상사이트]]. 현재는 [[구글]]의 일부이다.
 +
 +처음에는 [[페이팔]] 직원 세 사람이 세운 [[벤처회사]]였으며, 기념비적인 첫 동영상은 설립자 중 한 사람이 [[https://www.youtube.com/watch?v=jNQXAC9IVRw|동물원에 가서 코끼리를 찍은 영상]](2005-04-23)이었다. 유튜브는 [[어도비플래시]]의 내장 동영상 코덱([[플래시비디오]])을 사용한 초기의 동영상 사이트였으며, 덕분에 접근성이 크게 좋아져서 동영상 사이트 중 독보적인 위치로 성장하게 된다. 물론 후에 인터넷 속도와 웹 브라우저가 충분히 개선된 뒤로는 다른 포맷([[MP4]], [[WebM]])도 쓰게 된다.
 +
 +충분히 커진 동영상 사이트는 크게 두 가지 문제, 즉 수익 모델의 애매함과 불법 저작물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갖게 되는데, 수익 모델의 애매함은 2006년 구글에 인수된 이후로 적극적인 광고 정책으로 상당히 개선되어 2010년에는 기어코 흑자로 돌아 선 상태이다. (구글이 검색에서 어떻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면서도 사용자를 귀찮게 하지 않는지 봐 왔던 사람들한테는 사실 놀라울 일도 아니다.) 불법 저작물 문제도, 2008년 이후 기존의 저작권자들을 적극적으로 유튜브로 유치하고, 적법한 방법으로 영상 소비자와 제작자가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상당히 개선되었다. 어느 수준인가 하면 [[NBC]], [[폭스]]와 같은 대형 저작권자들이 채널을 열고 영상들을 뿌리는 정도.... 이런 토대를 바탕으로 음악이나 영상 전달 플랫폼으로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
 +유튜브의 [[한국어]] 버전은 2008년 등장했으며, 온갖 업체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대한민국 비디오 사이트 시장에서 꿀리지는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압도적이진 못 했다. (그러나 이른바 [[사이버망명]]이라고 불리는 다소 황당한 이유로 유튜브로 옮기는 사람들이 존재는 해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 2007년에 등장한 [[일본어]] 버전은 일본 내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어]] 버전은 [[홍콩]] 및 [[타이완]]에서의 서비스를 위해 2007년에 열렸으나, 정작 [[중국]] 본토에서는 [[사이버검열|검열]] 때문에 막혀서(...) 제대로 볼 수 없다.
 +
 +===== 같이 보기 =====
 +
 +  * [[YoutubeRepeat]]
 +
 +{{tag>웹사이트}}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31 19:45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