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암호알고리즘 [2010-12-15 03:27]
lifthrasiir 새로 만듦
암호알고리즘 [2011-05-30 18:25] (현재)
줄 3: 줄 3:
 Cipher. [[평문]]으로부터 [[암호문]]을 만들어 내는 모든 종류의 [[알고리즘]]. 그냥 **암호**라고 부를 때도 있으나 이럴 때는 암호문과 구분하기 어려우니 여기서는 용어를 분명히 한다. Cipher. [[평문]]으로부터 [[암호문]]을 만들어 내는 모든 종류의 [[알고리즘]]. 그냥 **암호**라고 부를 때도 있으나 이럴 때는 암호문과 구분하기 어려우니 여기서는 용어를 분명히 한다.
  
-수학적으로 얘기하자면, 암호문 $$c$$은 평문 $$m$$을 적절한 함수 $$E$$로 암호화한 결과이다($$c = E(m)$$). 암호화 함수 $$E$$는 복호화 함수 $$D = E^{-1}$$를 가져야 하므로 [[전단사함수]]여야 하고, [[암호학]]적으로 쓸모가 있으려면 $$c$$로부터 $$E$$와 $$D$$를 추측해내는 것 역시 어려워야 한다. 현대의 암호에서 $$E$$와 $$D$$는 실제로는 적절한 알고리즘을 [[키]] $$k$$로 매개변수화하여 만드는데(즉 $$E = E(k)$$, $$D = D(k)$$) 마찬가지로 알고리즘을 알고 있어도 $$c$$로부터 $$k$$를 추측해내는 것이 어려워야 한다.((아예 알고리즘도 알 수 없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쓸만한 암호 알고리즘의 갯수는 한계가 있어서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수학적으로 얘기하자면, 암호문 $$c$$은 평문 $$m$$을 적절한 함수 $$E$$로 암호화한 결과이다($$c = E(m)$$). 암호화 함수 $$E$$는 복호화 함수 $$D = E^{-1}$$를 가져야 하므로 [[전단사함수]]여야 하고, [[암호학]]적으로 쓸모가 있으려면 $$c$$로부터 $$E$$와 $$D$$를 추측해내는 것 역시 어려워야 한다. 현대의 암호에서 $$E$$와 $$D$$는 실제로는 적절한 알고리즘을 [[키]] $$k$$로 매개변수화하여 만드는데(즉 $$E = E_k$$, $$D = D_k$$) 마찬가지로 알고리즘을 알고 있어도 $$c$$로부터 $$k$$를 추측해내는 것이 어려워야 한다.((아예 알고리즘도 알 수 없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쓸만한 암호 알고리즘의 갯수는 한계가 있어서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 고전 암호 ===== ===== 고전 암호 =====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