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셀룰러오토마타 [2011-05-30 18:25] (현재)
줄 1: 줄 1:
 +====== 셀룰러 오토마타 ======
  
 +Cellular automaton (CA). 수학적 모델로, 유한한 갯수의 "상태" 중 하나를 가질 수 있는 독립적인 "셀"들로 이루어진 공간이 있고, 각 셀들의 상태가 이산적인 시간에 따라 주변(즉, 유한한 갯수의) 셀의 상태에만 지역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가정 하에 셀들의 반응과 그로부터 생겨나는 구조를 연구하는 목적으로 쓰인다. [[복잡계]]나 [[이론전산학]] 등에서 종종 연구되며, [[인공생명]]의 맥락에서 [[생물학]]에서 연구하기도 한다.
 +
 +대표적인 셀룰러 오토마타의 예로 [[라이프게임]](1970)이 있는데, 이 모델에서 상태는 두 종류--삶·죽음--가 있고, 각 셀은 무한한 2차원 공간에 균일하고 규칙적으로 분포해 있으며, 매 순간마다 8개의 주변 셀들 중 살아 있는 것의 갯수를 세어서 거기에 따라 다음 순간에 해당 셀이 살아 있는지 죽어 있는지가 결정된다. 각 셀은 주변 셀들의 변화에 지역적으로만 반응하며 사실 규칙 또한 매우 단순하지만, 라이프 게임에서 셀들의 반응은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며 [[튜링완전]]한 계산까지 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그 밖에도 셀룰러 오토마타로 분류되는 수학적 모델은 여러 종류가 있다.
 +
 +===== 목록 =====
 +
 +  * [[폰노이만셀룰러오토마타]] (최초의 셀룰러 오토마타로 간주된다)
 +  * [[라이프게임]]
 +  * [[랭턴의개미]]
 +  * [[초등셀룰러오토마타]]: [[Rule 30]], [[Rule 110]]
 +  * [[와이어월드]]
 +
 +{{tag>수학}}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