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물 [2010-04-11 01:48]
lifthrasiir 새로 만듦
물 [2011-12-31 14:47] (현재)
lifthrasiir 드립
줄 1: 줄 1:
 ====== 물 ====== ====== 물 ======
  
-[[화학식]] H<sub>2</sub>O. [[지구]]상에 넘쳐나고 [[수소결합]] 탓에 좋은 성질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급기야는 지구상의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 분자가 된 화학 물질.+[[화학식]] H<sub>2</sub>O. [[지구]]상에 넘쳐나고 [[수소결합]] 탓에 좋은 성질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급기야는 지구상의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 분자가 된 화학 물질. <del>산은 산이요 물은 셀프</del>
  
 [[상온]]에서는 [[액체]]이고, [[고체]]와 [[기체]] 상태의 물은 각각 [[얼음]]과 [[수증기]]라 한다. 안경에 서리는 김은 수증기가 아닌 [[공기]] 중에 포함된 액체 상태의 물이다. 그 밖에 수소 결합의 효과로 굉장히 복잡한 [[상전이]]를 보이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물의 가능한 상의 갯수는 대략 20개 정도이며 그 중 대부분이 얼음이다. [[상온]]에서는 [[액체]]이고, [[고체]]와 [[기체]] 상태의 물은 각각 [[얼음]]과 [[수증기]]라 한다. 안경에 서리는 김은 수증기가 아닌 [[공기]] 중에 포함된 액체 상태의 물이다. 그 밖에 수소 결합의 효과로 굉장히 복잡한 [[상전이]]를 보이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물의 가능한 상의 갯수는 대략 20개 정도이며 그 중 대부분이 얼음이다.
줄 7: 줄 7:
 물의 과학적 표준은 [[동위원소]] 비율을 명확히 정의한 [[VSMOW]]를 따른다. [[그램]]은 원래는 [[부피]]가 1[[리터]]인 물의 질량을 기준으로 정의되었었다. 물의 과학적 표준은 [[동위원소]] 비율을 명확히 정의한 [[VSMOW]]를 따른다. [[그램]]은 원래는 [[부피]]가 1[[리터]]인 물의 질량을 기준으로 정의되었었다.
  
 +{{tag>화학}}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31 14:47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