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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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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 Air | 블록이 존재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
이 계열의 블록들은 플레이어 및 몬스터의 움직임을 크게 느리게 만들며, 플레이어의 경우 머리가 오랫동안 잠겨 있으면 데미지를 입는다(물론 용암은 그냥 들어가기만 해도 데미지를 입지만). 액체는 종류 별로 두 개의 블록으로 표현되는데, 하나는 그냥 액체이고 다른 하나는 그 액체가 나오는 원천으로, 둘은 흐르는 애니메이션이 있냐 없냐로 구분할 수 있다.
그냥 액체는 그 원천이 사라지면 일정 시간 후 사라진다(버그 때문에 종종 안 사라지는 경우도 있긴 하다). 원천은 아무 곳에나(심지어 공중에도) 놓을 수 있으며, 일단 놓으면 그 위치부터 종류별로 지정된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1) 블록들을 확인하여 어디로 흐를지 결정한다. 만약 해당 블록들 중에 그 아래 블록이 없는 것이 있으면 그 중 가장 가까운 쪽으로 흘러가며(따라서 원천 자체가 바닥이 뚫려 있으면 그냥 아래로 흐른다), 모든 블록의 바닥 높이가 같으면 그냥 모든 방향으로 흐른다. 이 과정은 바닥으로 흘러 내린 액체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적용된다. 한 번 방향이 정해지면, 원천·액체 주변에 물이 흘러 내리지 않은 블록을 변경해도 방향은 바뀌지 않는다. (그러나 레드스톤 전류 등을 사용해서 강제로 방향을 재계산하게 하는 것은 가능하다.)
액체 원천은 양동이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액체를 담은 양동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으로 표현된다. (다만 우유 양동이는 대응되는 액체가 없다.)
이름 | 광도 감소 평면에서 흐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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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Water | 블록당 -2 최대 7m | 지표면에 무진장 많이 존재하며, 동굴 안이나 산 등등에서도 종종 발견된다. 움직이지 않는 아이템·플레이어·몬스터 등을 강제로 움직이며, 배를 수면으로 급속히 띄워 보내는 역할도 가지고 있다. 물 바깥에서 안으로 떨어져 내릴 때는 수직 속도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아래로 빨리 내려가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깊이 1에 한정해서 두 수원 사이의 물이 수원으로 바뀌는 버그(?)가 있어 수원을 무한정 만드는 데 쓸 수 있다. |
용암 Lava | - 최대 3m | 맵 밑바닥(높이 ~10)에 흔히 존재하며, 그 위에서도 종종 발견된다. 용암 자체는 광도 15의 빛을 내지만 그 안에서는 아무 것도 볼 수 없다. 아이템을 소멸시키며, 플레이어·몬스터에게 일정한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주고, 불타는 블록들—TNT와 나무 계열 블록들—이 2m 안에 있으면 불을 붙인다. 지옥에서는 바다가 물 대신 용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
이 계열의 블록들은 보통 삽을 사용해서 빠르게 파괴할 수 있다. 맨 손으로 파괴한다고 아이템이 안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돌과는 다름) 많이 느리다.
이름 | 파괴시 아이템·블록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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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 Dirt | 흙 | 지상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블록. 광도가 4 이상이면, 랜덤한 확률로 주변에 잔디 블록이 있고 위에 다른 블록이 없는 흙 블록이 잔디로 변한다. |
잔디 Grass | 흙 | 흙 블록 위에 잔디가 깔려 있는 블록. |
찰흙 블록 Clay Block | 찰흙 (×4) | 모래 근처에서 종종 발견된다. 찰흙을 4개 뭉쳐서 다시 블록으로 만들 수 있다. |
눈 Snow | 눈뭉치 (삽으로만 가능) | 설원 생태군에서 흔히 보이며, 해당 생태군에 눈이 오면 랜덤하게 재생성된다. 높이는 1/16m로 아래에 있는 블록의 모습을 바꾸는 역할도 가지고 있다. 얼음과 유사하게, 주변 블록으로부터 나오는 광도가 12 이상이 되면 녹아서 사라진다. |
눈 블록 Snow Block | 눈뭉치 (×4) | 눈뭉치 4개를 뭉쳐서 만들 수 있으며, 보통의 눈이나 얼음과는 달리 빛 때문에 녹지 않으며 심지어 용암에도 녹지 않는다. |
이 계열의 블록들은 삽을 사용해서 빠르게 파괴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보통 흙 계열 블록과 같으나, 물리 법칙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실제 구현에서는 (블록은 물리 법칙을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아래 블록이 공기, 물 또는 용암이 되면 자동으로 블록이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물체로 변경되었다가 땅에 떨어져 정지하면 그 위치에 가장 가까운 블록이 원래 블록으로 변하도록 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아래 블록이 횃불이나 사다리 같은 것일 경우에는 안 떨어져 내린다(!!!). 이 특성을 사용해서 함정을 만든다거나 하는 게 가능하다.
이 계열의 블록들은 모두 불투명하고 통과도 불가능하다. 또한 물리 법칙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공중에 떠 있는 것도 가능하다(심지어 랜덤하게 생성된 맵에서도 종종 공중에 떠 있다). 한 가지 예외(레드스톤 광석)를 제외하면 모든 돌 계열 블록은 빛을 내지 않는다.
돌 계열 블록은 보통 곡괭이를 사용해서 파괴하며, 맨 손으로도 파괴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 파괴해도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일부 블록은 내구도가 낮은 나무곡괭이나 돌곡괭이 등으로는 파괴해도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름 | 파괴시 아이템·블록 (필요 도구)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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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 Stone | 조약돌 (나무곡괭이 이상) |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불투명 블록. |
조약돌 Cobblestone | 조약돌 (나무곡괭이 이상) | 돌을 파괴하면 나오는 블록. 돌과는 달리 표면이 매끄럽지 않으며, 화로에 넣고 구우면 다시 보통 돌로 만들 수 있다. 보통 돌과 구분되기 때문에 사람의 손길을 남기는 표시 용으로 쓰기 좋다. |
태석 Moss Stone | 태석 (나무곡괭이 이상) | 던전의 벽·바닥에서 볼 수 있는 이끼 낀 돌. |
사암 Sandstone | 사암 (나무곡괭이 이상) |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모래의 바닥에 나타나는 블록. 모래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돌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다루기가 더 편하다. 모래 4개로 조합해서 만들 수도 있다. |
기반암 Bedrock | (파괴 불가) | 맵의 맨 아래에 생성되어 버그를 방지하는 블록. 만에 하나 구할 수 있다면 매우 견고한 구조물을 만드는 데 쓸 수 있다(흑요석보다 더 강력하다). |
이 계열의 블록들은 파괴하면 자원이 되는 아이템을 내 놓거나, 구워서 그런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블록을 내 놓는다. 광물들은 돌이 생성될 위치에 랜덤하게 생성되나, 각 블록마다 정해진 높이 이상으로는 나타나지 않으며 생성될 확률도 다양하다.
아래에서 "최대 높이"는 확률이 유지되는 최대 높이를 의미한다(실제로는 주어진 최대 높이에서 세 칸 위까지는 나타날 수는 있으나 그 확률은 급격히 떨어진다).
블록 이름 | 아이템 이름 | 최대 높이 및 비율 필요 도구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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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 원석 Coal Ore | 석탄 Coal | 128 (약 1%) 나무곡괭이 이상 | 화로에 넣는 연료이자, 횃불의 주 재료 중 하나. 만에 하나 석탄이 부족하면 목탄을 대신 사용할 수 있다. |
철광석 Iron Ore | 철괴 Iron Ingot (구워야 함) | 64 (약 0.5%) 돌곡괭이 이상 + 화로 | 각종 도구의 재료. 웬만하면 꾸준히 나와 주고 비교적 견고한 도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다이아몬드 다음) 구할 수 있으면 많이 구하는 게 좋다. |
금광석 Gold Ore | 금괴 Gold Ingot | 32 (약 0.1%) 쇠곡괭이 이상 + 화로 | 좋아 보일 것 같아 보이는 겉모습과는 달리, 도구로는 별로 쓸모가 없는 잉여(…) 광물. 나침반 따위를 만드는 데 쓸 수는 있다. |
다이아몬드 원석 Diamond Ore | 다이아몬드 Diamond Gem | 16 (약 0.08%) 쇠곡괭이 이상 | 각종 도구의 재료. 가장 견고한 도구를 만들 수 있으나 그만큼 얻기는 어렵다. |
청금석 원석 Lapis Lazuli Ore | 청금석 (×4~8) Lapis Lazuli | 32 (~0.5%)2) 돌곡괭이 이상 | 파란색 염료로 쓰인다. |
레드스톤 원석 Redstone Ore | 레드스톤 (×4~5) Redstone | 16 (약 0.7%) 쇠곡괭이 이상 | 회로(…)를 만드는 데 쓰며, 일부 "신기한" 아이템을 만드는 데도 필요하다. 원석은 건들면 잠깐동안 광도 9의 빛을 낸다. |
이 계열의 블록들은 반투명하지만 액체와는 달리 그 안으로 지나다니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아무 도구 없이도 쉽게 부술 수 있다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맨 손보다 빠르게 부수는 방법이 존재하기는 한다). 한 번 부순 유리 계열 블록은 어떤 아이템도 반환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