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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의 블록과 아이템

마인크래프트에 존재하는 블록과 아이템의 목록. 베타 1.5_01을 기준으로 한다. 당연하지만 영어가 된다면 마인크래프트 위키가 더 자세할 것이다.

공기

이름 설명
공기
Air
블록이 존재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액체

이 계열의 블록들은 플레이어몬스터의 움직임을 크게 느리게 만들며, 플레이어의 경우 머리가 오랫동안 잠겨 있으면 데미지를 입는다(물론 용암은 그냥 들어가기만 해도 데미지를 입지만). 액체는 종류 별로 두 개의 블록으로 표현되는데, 하나는 그냥 액체이고 다른 하나는 그 액체가 나오는 원천으로, 둘은 흐르는 애니메이션이 있냐 없냐로 구분할 수 있다.

그냥 액체는 그 원천이 사라지면 일정 시간 후 사라진다(버그 때문에 종종 안 사라지는 경우도 있긴 하다). 원천은 아무 곳에나(심지어 공중에도) 놓을 수 있으며, 일단 놓으면 그 위치부터 종류별로 지정된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진1) 블록들을 확인하여 어디로 흐를지 결정한다. 만약 해당 블록들 중에 그 아래 블록이 없는 것이 있으면 그 중 가장 가까운 쪽으로 흘러가며(따라서 원천 자체가 바닥이 뚫려 있으면 그냥 아래로 흐른다), 모든 블록의 바닥 높이가 같으면 그냥 모든 방향으로 흐른다. 이 과정은 바닥으로 흘러 내린 액체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적용된다. 한 번 방향이 정해지면, 원천·액체 주변에 물이 흘러 내리지 않은 블록을 변경해도 방향은 바뀌지 않는다. (그러나 레드스톤 전류 등을 사용해서 강제로 방향을 재계산하게 하는 것은 가능하다.)

액체 원천은 양동이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액체를 담은 양동이는 서로 다른 아이템으로 표현된다. (다만 우유 양동이는 대응되는 액체가 없다.)

이름 광도 감소
평면에서 흐름
설명

Water
블록당 -2
최대 7m
지표면에 무진장 많이 존재하며, 동굴 안이나 산 등등에서도 종종 발견된다. 움직이지 않는 아이템·플레이어·몬스터 등을 강제로 움직이며, 를 수면으로 급속히 띄워 보내는 역할도 가지고 있다. 물 바깥에서 안으로 떨어져 내릴 때는 수직 속도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아래로 빨리 내려가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 깊이 1에 한정해서 두 수원 사이의 물이 수원으로 바뀌는 버그(?)가 있어 수원을 무한정 만드는 데 쓸 수 있다.
용암
Lava
-
최대 3m
맵 밑바닥(높이 ~10)에 흔히 존재하며, 그 위에서도 종종 발견된다. 용암 자체는 광도 15의 빛을 내지만 그 안에서는 아무 것도 볼 수 없다. 아이템을 소멸시키며, 플레이어·몬스터에게 일정한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주고, 불타는 블록들—TNT나무 계열 블록들—이 2m 안에 있으면 불을 붙인다. 지옥에서는 바다가 물 대신 용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계열의 블록들은 보통 을 사용해서 빠르게 파괴할 수 있다. 맨 손으로 파괴한다고 아이템이 안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과는 다름) 많이 느리다.

이름 파괴시 아이템·블록 설명

Dirt
지상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블록. 광도가 4 이상이면, 랜덤한 확률로 주변에 잔디 블록이 있고 위에 다른 블록이 없는 흙 블록이 잔디로 변한다.
잔디
Grass
흙 블록 위에 잔디가 깔려 있는 블록.
찰흙 블록
Clay Block
찰흙 (×4) 모래 근처에서 종종 발견된다. 찰흙을 4개 뭉쳐서 다시 블록으로 만들 수 있다.

Snow
눈뭉치
(삽으로만 가능)
설원 생태군에서 흔히 보이며, 해당 생태군에 이 오면 랜덤하게 재생성된다. 높이는 1/16m로 아래에 있는 블록의 모습을 바꾸는 역할도 가지고 있다. 얼음과 유사하게, 주변 블록으로부터 나오는 광도가 12 이상이 되면 녹아서 사라진다.
눈 블록
Snow Block
눈뭉치 (×4) 눈뭉치 4개를 뭉쳐서 만들 수 있으며, 보통의 이나 얼음과는 달리 빛 때문에 녹지 않으며 심지어 용암에도 녹지 않는다.

모래

이 계열의 블록들은 삽을 사용해서 빠르게 파괴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보통 흙 계열 블록과 같으나, 물리 법칙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실제 구현에서는 (블록은 물리 법칙을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아래 블록이 공기, 또는 용암이 되면 자동으로 블록이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물체로 변경되었다가 땅에 떨어져 정지하면 그 위치에 가장 가까운 블록이 원래 블록으로 변하도록 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아래 블록이 횃불이나 사다리 같은 것일 경우에는 안 떨어져 내린다(!!!). 이 특성을 사용해서 함정을 만든다거나 하는 게 가능하다.

이름 파괴시 아이템·블록 설명
모래
Sand
모래 사막 생태군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그 밖에 해변가에서도 종종 보인다.
자갈
Gravel
자갈 또는 부싯돌 모래보다 좀 더 아래 높이에서 흔히 보이며, 모래와 함께 나오는 경우도 있다. 자갈을 파괴했을 때 자갈 블록이 나오면 다시 블록을 놓고 파괴하는 걸 반복해 부싯돌을 얻을 수도 있다(다만 자갈 블록만큼만 만들 수 있다).

이 계열의 블록들은 모두 불투명하고 통과도 불가능하다. 또한 물리 법칙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공중에 떠 있는 것도 가능하다(심지어 랜덤하게 생성된 맵에서도 종종 공중에 떠 있다). 한 가지 예외(레드스톤 광석)를 제외하면 모든 돌 계열 블록은 빛을 내지 않는다.

돌 계열 블록은 보통 곡괭이를 사용해서 파괴하며, 맨 손으로도 파괴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 파괴해도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일부 블록은 내구도가 낮은 나무곡괭이나 돌곡괭이 등으로는 파괴해도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름 파괴시 아이템·블록
(필요 도구)
설명

Stone
조약돌
(나무곡괭이 이상)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불투명 블록.
조약돌
Cobblestone
조약돌
(나무곡괭이 이상)
돌을 파괴하면 나오는 블록. 돌과는 달리 표면이 매끄럽지 않으며, 화로에 넣고 구우면 다시 보통 돌로 만들 수 있다. 보통 돌과 구분되기 때문에 사람의 손길을 남기는 표시 용으로 쓰기 좋다.
태석
Moss Stone
태석
(나무곡괭이 이상)
던전의 벽·바닥에서 볼 수 있는 이끼 낀 돌.
사암
Sandstone
사암
(나무곡괭이 이상)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모래의 바닥에 나타나는 블록. 모래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돌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다루기가 더 편하다. 모래 4개로 조합해서 만들 수도 있다.
기반암
Bedrock
(파괴 불가) 맵의 맨 아래에 생성되어 버그를 방지하는 블록. 만에 하나 구할 수 있다면 매우 견고한 구조물을 만드는 데 쓸 수 있다(흑요석보다 더 강력하다).

광물

이 계열의 블록들은 파괴하면 자원이 되는 아이템을 내 놓거나, 구워서 그런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블록을 내 놓는다. 광물들은 돌이 생성될 위치에 랜덤하게 생성되나, 각 블록마다 정해진 높이 이상으로는 나타나지 않으며 생성될 확률도 다양하다.

아래에서 "최대 높이"는 확률이 유지되는 최대 높이를 의미한다(실제로는 주어진 최대 높이에서 세 칸 위까지는 나타날 수는 있으나 그 확률은 급격히 떨어진다).

블록 이름 아이템 이름 최대 높이 및 비율
필요 도구
설명
석탄 원석
Coal Ore
석탄
Coal
128 (약 1%)
나무곡괭이 이상
화로에 넣는 연료이자, 횃불의 주 재료 중 하나. 만에 하나 석탄이 부족하면 목탄을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철광석
Iron Ore
철괴
Iron Ingot
(구워야 함)
64 (약 0.5%)
돌곡괭이 이상 + 화로
각종 도구의 재료. 웬만하면 꾸준히 나와 주고 비교적 견고한 도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다이아몬드 다음) 구할 수 있으면 많이 구하는 게 좋다.
금광석
Gold Ore
금괴
Gold Ingot
32 (약 0.1%)
쇠곡괭이 이상 + 화로
좋아 보일 것 같아 보이는 겉모습과는 달리, 도구로는 별로 쓸모가 없는 잉여(…) 광물. 나침반 따위를 만드는 데 쓸 수는 있다.
다이아몬드 원석
Diamond Ore
다이아몬드
Diamond Gem
16 (약 0.08%)
쇠곡괭이 이상
각종 도구의 재료. 가장 견고한 도구를 만들 수 있으나 그만큼 얻기는 어렵다.
청금석 원석
Lapis Lazuli Ore
청금석 (×4~8)
Lapis Lazuli
32 (~0.5%)2)
돌곡괭이 이상
파란색 염료로 쓰인다.
레드스톤 원석
Redstone Ore
레드스톤 (×4~5)
Redstone
16 (약 0.7%)
쇠곡괭이 이상
회로(…)를 만드는 데 쓰며, 일부 "신기한" 아이템을 만드는 데도 필요하다. 원석은 건들면 잠깐동안 광도 9의 빛을 낸다.

유리

이 계열의 블록들은 반투명하지만 액체와는 달리 그 안으로 지나다니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아무 도구 없이도 쉽게 부술 수 있다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맨 손보다 빠르게 부수는 방법이 존재하기는 한다). 한 번 부순 유리 계열 블록은 어떤 아이템도 반환하지 않는다.

이름 광도 감소 설명
유리
Glass
없음 모래를 구워서 만들 수 있으며, 투명하게 비쳐 보이는 무언가를 만들 때 많이 쓰인다.
얼음
Ice
블록당 -2 설원 생태군에서 흔히 나타난다. 주변에 있는 을 랜덤하게 얼음으로 바꾸며, 과 마찬가지로 주변 블록으로부터 나오는 광도가 12 이상이 되면 녹아서 물이 된다.

도구

철로

레드스톤

1) 중간에 장애물이 있으면 장애물을 피해서 거리를 계산한다. 너비우선탐색을 지정한 깊이만큼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편하다.
2) 높이 19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고, 여기서 멀어질 수록 확률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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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