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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기본개념 [2011-03-31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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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록에 포함되지 않는 물체들로는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아이템]]**, **[[#플레이어|플레이어]]** 및 **[[마인크래프트의몬스터|몬스터]]**가 있다. 항상 [[정수]] 좌표((엄밀히 말하면 각 꼭지점이 정수 좌표라는 얘기.))만을 가질 수 있는 블록과는 달리 이들은 [[실수]] 좌표를 가질 수 있으며, 블록과는 별개로 항상 물리 법칙이 적용된다(즉 절벽에서 점프하면 떨어져 내린다). 이 점만 제외하면 아이템과 블록은 별로 구분되지 않는데, 예를 들어 둘 다 인벤토리에 들어갈 수 있고 블록 또한 부수면 아이템과 비슷하게 실수 좌표를 가지며 물리 법칙을 적용받을 수 있다. 어떤 경우 하나의 물체가 아이템 버전과 블록 버전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으며(케이크라거나), 어떤 아이템은 맵에 놓을 때 블록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블록이 아니고 별도로 관리되기도 한다(액자라거나). 블록에 포함되지 않는 물체들로는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아이템]]**, **[[#플레이어|플레이어]]** 및 **[[마인크래프트의몬스터|몬스터]]**가 있다. 항상 [[정수]] 좌표((엄밀히 말하면 각 꼭지점이 정수 좌표라는 얘기.))만을 가질 수 있는 블록과는 달리 이들은 [[실수]] 좌표를 가질 수 있으며, 블록과는 별개로 항상 물리 법칙이 적용된다(즉 절벽에서 점프하면 떨어져 내린다). 이 점만 제외하면 아이템과 블록은 별로 구분되지 않는데, 예를 들어 둘 다 인벤토리에 들어갈 수 있고 블록 또한 부수면 아이템과 비슷하게 실수 좌표를 가지며 물리 법칙을 적용받을 수 있다. 어떤 경우 하나의 물체가 아이템 버전과 블록 버전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으며(케이크라거나), 어떤 아이템은 맵에 놓을 때 블록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블록이 아니고 별도로 관리되기도 한다(액자라거나).
  
-맵은 기본적으로는 플레이어가 이동하는 것에 맞춰서 일정 규모(16×16×128) 단위로 랜덤하게 생성되며, 적절히 정해진 생태군(biome)에 따라 숲에서 사막까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지표면은 높이 64를 기준으로 하며 그 위는 대부분 공기 블록, 아래는 대부분 돌 블록으로 구성되되 역시 랜덤하게 다양한 다른 블록들이 추가된다. 이를테면 지표면 위에는 산이나 언덕, 절벽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지표면 아랫쪽에는 바다(물 블록으로 이루어진 공간)나 동굴(공기 블록으로 이루어진 공간), 용암(...)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다. 높이 0~4 사이에는 기반암(Bedrock)이 생성되며, 이는 플레이어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높이 0 아래로 내려갈 수 없도록 한다((굳이 시도하려면 할 수는 있는데, 높이 0 아래는 공기 블록을 포함한 어떤 블록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떨어져 내리다가 결과적으로는 질식하여 사망한다.)).+맵은 기본적으로는 플레이어가 이동하는 것에 맞춰서 일정 규모(16×16×128) 단위로 랜덤하게 생성되며, 적절히 정해진 생태군(biome)에 따라 숲에서 사막까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지표면은 높이 64를 기준으로 하며 그 위는 대부분 공기 블록, 아래는 대부분 돌 블록으로 구성되되 역시 랜덤하게 다양한 다른 블록들이 추가된다. 이를테면 지표면 위에는 산이나 언덕, 절벽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지표면 아랫쪽에는 바다(물 블록으로 이루어진 공간)나 동굴(공기 블록으로 이루어진 공간), 용암(...)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다. 높이 0~4 사이에는 기반암(Bedrock)이 생성되며, 이는 플레이어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높이 0 아래로 내려갈 수 없도록 한다((굳이 시도하려면 할 수는 있는데, 높이 0 아래는 공기 블록을 포함한 어떤 블록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떨어져 내리다가 결과적으로는 질식하여 사망한다.)). 본래는 높이 127에 블록을 놓는 게 가능했으나, 베타 1.6 이후로 이 위치에는 투명한 블록(횃불 등등)만을 놓을 수 있게 되었다.
  
 **지옥**(The Nether)은 일반 세계와는 별개로 관리되는 세계로, 흑요석(Obsidian)을 써서 지옥 포탈을 만들어야만 넘나들 수 있다. 지옥은 그 고유의 생태군 및 몬스터군을 가진다는 점을 빼면 보통 세계와 크게 다른 점은 없다. **지옥**(The Nether)은 일반 세계와는 별개로 관리되는 세계로, 흑요석(Obsidian)을 써서 지옥 포탈을 만들어야만 넘나들 수 있다. 지옥은 그 고유의 생태군 및 몬스터군을 가진다는 점을 빼면 보통 세계와 크게 다른 점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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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도 ===== ===== 광도 =====
  
-**광도**(luminance)는 각 블록이 주변의 빛을 내는 블록 및 태양·달에서 받는 빛의 양을 가리키며, 실세계의 물리 법칙과는 상관 없이(...) 0부터 15까지 정량화되고 1미터마다 1씩 줄어든다(일부 반투명한 블록을 통과하면 더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실제 게임상에서의 블록의 밝기는 광도에 지수적으로 비례하며, [[고라우드셰이딩]]과 비슷한 방법으로 내삽(interpolate)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블록 하나만 보고 그 블록의 광도를 알아 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광도는 마인크래프트의 여러 요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광도**(luminance)는 각 블록이 주변의 빛을 내는 블록 및 태양·달에서 받는 빛의 양을 가리키며, 실세계의 물리 법칙과는 상관 없이(...) 0부터 15까지 정량화되고 1미터마다 1씩 줄어든다(일부 반투명한 블록을 통과하면 더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실제 게임상에서의 블록의 밝기는 광도에 지수적으로 비례하며, 기본 설정에서는 [[고라우드셰이딩]]과 비슷한 방법으로 내삽(interpolate)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블록 하나만 보고 그 블록의 광도를 알아 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광도는 마인크래프트의 여러 요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 적대적 몬스터들은 광도가 **7 이하**이면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빛이 전혀 안 밝혀진 동굴이나, 밤에 빛을 밝히지 않은 지상에서 몬스터가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적대적 몬스터들은 광도가 **7 이하**이면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빛이 전혀 안 밝혀진 동굴이나, 밤에 빛을 밝히지 않은 지상에서 몬스터가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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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 ===== ===== 환경 =====
  
-마인크래프트에서의 하루는 실제 하루의 1/72, 즉 20분에 해당한다. 이 20분에서 10분은 [[태양]]이 떠 있는 **낮**, 1.5분은 해질녘, 7분은 [[달]]이 떠 있는 **밤**, 그리고 1.5분은 해돋이에 배당되어 있다. 당연하지만 동굴에서 땅 파고 있으면 별도의 아이템(시계) 없이는 지금이 낮인지 밤인지 구분할 수 없...어야 정상이지만 아주 못 하는 건 아니다((그래픽 설정을 바꾸느라 화면이 다시 그려지는 타이밍을 사용하여 하늘의 밝기를 가늠하거나 하는 게 가능하다.)). 낮 때의 지상의 광도는 항상 15이며, 밤에는 4로 줄어 든다.+마인크래프트에서의 하루는 실제 하루의 1/72, 즉 20분에 해당한다. 이 20분에서 10분은 [[태양]]이 떠 있는 **낮**, 1.5분은 해질녘, 7분은 [[달]]이 떠 있는 **밤**, 그리고 1.5분은 해돋이에 배당되어 있다. 당연하지만 동굴에서 땅 파고 있으면 별도의 아이템(시계) 없이는 지금이 낮인지 밤인지 구분할 수 없...어야 정상이지만 아주 못 하는 건 아니다((그래픽 설정을 바꾸느라 화면이 다시 그려지는 타이밍을 사용하여 하늘의 밝기를 가늠하거나 하는 게 가능하다.)). 맑은 날 낮 때의 지상의 광도는 항상 15이며, 밤에는 4로 줄어 든다.
  
 낮과 밤과는 별개로, 높이 100 윗쪽 쯤에는 [[구름]]이 떠 다니는데 그 모습은 그래픽 설정에 따라 다르다. 이 구름은 **블록을 무시하고 지나가기 때문에** 높은 곳에 구조물을 짓는다면 실내에서 구름이 떠다니는 광경을 볼 수도 있다. 낮과 밤과는 별개로, 높이 100 윗쪽 쯤에는 [[구름]]이 떠 다니는데 그 모습은 그래픽 설정에 따라 다르다. 이 구름은 **블록을 무시하고 지나가기 때문에** 높은 곳에 구조물을 짓는다면 실내에서 구름이 떠다니는 광경을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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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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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인크래프트의 **날씨**는 전체 세계에 적용되는 특성으로, 크게 "맑음"과 "눈·비"로 구분할 수 있다. 눈 또는 비는 랜덤한 시점에 시작되어 랜덤한 시점에 끝나며, 같은 시점에도 생태군에 따라 눈이 오거나(설원) 비가 오거나(대부분의 경우) 아예 아무 것도 안 올 수도 있다(사막). 눈 또는 비가 올 때는 하늘에서 해와 달이 사라지며, 지상의 광도가 3만큼 줄어든다(낮의 경우 12). 눈 또는 비는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Farmland|농토]]에 물을 공급하고 대부분의 불을 꺼뜨리지만, 공기를 제외한 거의 모든 블록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위에 뭔가로 막혀 있으면 이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
 +눈 또는 비가 올 때 종종 뇌우가 지나가기도 한다. 뇌우가 지나갈 때는 보통 눈이나 비가 올 때보다 더 어두워져서, 지상의 광도가 낮에도 7 아래로 떨어지고 번개가 랜덤한 지점에 꽂혀 순간적으로 불이 난다(물론 얼마 안 지나 비 때문에 꺼진다). 주의할 점은 플레이어가 번개를 맞으면 하트 5개의 데미지를 입으며, 일부 몬스터는 번개를 맞으면 더 강력한 몬스터로 변한다(돼지 → 좀비 피그맨, 크리퍼 → **전기 크리퍼**).
  
 ===== 체력 ===== ===== 체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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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NT 블록 및 크리퍼의 폭발에 휩쓸림 (크리퍼의 경우, 크리퍼 바로 옆에서 터지면 하트 8개 반 데미지)   * TNT 블록 및 크리퍼의 폭발에 휩쓸림 (크리퍼의 경우, 크리퍼 바로 옆에서 터지면 하트 8개 반 데미지)
   * 너무 높은 곳에서 떨어짐 (높이 차이가 3을 넘으면, 추가 높이 차이 1마다 하트 반 개 데미지)((그러나 물 블록 같은 일부 블록은 낙하 속도를 급격히 줄여 주기 때문에 안전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물 깊이가 3 이상이면 어느 높이에서 떨어져도 (떨어진 채로 물에서 떠오르지 않아 익사하지 않는 이상) 안전하다.))   * 너무 높은 곳에서 떨어짐 (높이 차이가 3을 넘으면, 추가 높이 차이 1마다 하트 반 개 데미지)((그러나 물 블록 같은 일부 블록은 낙하 속도를 급격히 줄여 주기 때문에 안전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물 깊이가 3 이상이면 어느 높이에서 떨어져도 (떨어진 채로 물에서 떠오르지 않아 익사하지 않는 이상) 안전하다.))
-  * 물 속에서 10초 이상 버팀 (1초에 하트 1개 데미지)+  * 물 속에서 10초 이상 버팀 (추가 1초에 하트 1개 데미지)
   * 머리 위로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블록이 떨어져 내림 (0.5초에 하트 반 개 데미지)((이건 엄밀히 말하면 머리 위치에 다른 블록이 있으면 모두 해당되는 거라서, 수레를 타고 높이 1짜리 공간을 지나간다거나, 자라나는 잎 블록이랑 머리가 겹친다거나(...) 할 때도 해당된다.))   * 머리 위로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블록이 떨어져 내림 (0.5초에 하트 반 개 데미지)((이건 엄밀히 말하면 머리 위치에 다른 블록이 있으면 모두 해당되는 거라서, 수레를 타고 높이 1짜리 공간을 지나간다거나, 자라나는 잎 블록이랑 머리가 겹친다거나(...) 할 때도 해당된다.))
  
 물론 갑옷 아이템을 입어서 데미지를 상당히 줄일 수 있긴 한데, 데미지를 받은 만큼 아이템의 내구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남아 있다. (최상의 경우 셔츠 포인트가 10개 차 있을 때 데미지의 80%를 흡수할 수 있다.) 물론 갑옷 아이템을 입어서 데미지를 상당히 줄일 수 있긴 한데, 데미지를 받은 만큼 아이템의 내구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남아 있다. (최상의 경우 셔츠 포인트가 10개 차 있을 때 데미지의 80%를 흡수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위의 사항은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다른 몬스터에도 적용된다. 적대적 몬스터의 경우 대부분((슬라임은 크기에 따라 체력이 16/8/2/0.5이며, 유령(Ghast)은 5이다.)) 플레이어와 같이 체력이 10이며, 비적대적 몬스터의 경우 닭(2)을 제외하면 모두 5이다.+당연하지만, 위의 사항은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다른 몬스터에도 적용된다. 적대적 몬스터의 경우 대부분((슬라임은 크기에 따라 체력이 16/8/2/0.5이며, 유령(Ghast)은 5이다.)) 플레이어와 같이 체력이 10이며, 비적대적 몬스터의 경우 닭(1)을 제외하면 모두 5이다.
  
 ===== 아이템 슬롯 ===== ===== 아이템 슬롯 =====
  
-아이템은 맵 상에 떠다닐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5분 안에 사라지기 때문에 **아이템 슬롯**에 담아 놓는다. 한 슬롯은 한 종류의 아이템을 1개에서 64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데, 몇 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가는 아이템 종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익힌 돼지고기(Cooked Porkchop) 같은 것은 한 슬롯에 하나만 저장 가능하며((플레이하다 보면 이게 얼마나 짜증나는 제한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곡괭이 등등 웬만한 도구 또한 한 슬롯에 하나만 저장할 수 있다. 대부분의 재료나 광물은 64개까지 저장 가능한데, 간혹 달걀 같이 16개만 되는 경우도 있다.+아이템은 맵 상에 떠다닐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5분 안에 사라지기 때문에 **아이템 슬롯**에 담아 놓는다. 한 슬롯은 한 종류의 아이템을 1개에서 64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데, 몇 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가는 아이템 종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익힌 돼지고기(Cooked Porkchop) 같은 것은 한 슬롯에 하나만 저장 가능하며(플레이하다 보면 이게 얼마나 짜증나는 제한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곡괭이 등등 웬만한 도구 또한 한 슬롯에 하나만 저장할 수 있다. 대부분의 재료나 광물은 64개까지 저장 가능한데, 간혹 달걀 같이 16개만 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 가장 많이 보게 되고 가장 유용한 슬롯은 **인벤토리**로, 1~9 글쇠로 선택 가능한 아이템 슬롯 9개, 그 외의 아이템 슬롯 27개, 그리고 갑옷 슬롯 4개가 사용 가능하다. ([[#아이템 조합|작업대]]는 아이템을 계속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슬롯으로 치지 않는다.) 그 밖에 일부 아이템은 다른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슬롯이 있는 경우도 있다: 보통 가장 많이 보게 되고 가장 유용한 슬롯은 **인벤토리**로, 1~9 글쇠로 선택 가능한 아이템 슬롯 9개, 그 외의 아이템 슬롯 27개, 그리고 갑옷 슬롯 4개가 사용 가능하다. ([[#아이템 조합|작업대]]는 아이템을 계속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슬롯으로 치지 않는다.) 그 밖에 일부 아이템은 다른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슬롯이 있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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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어의 경우 죽으면 (또는 맨 처음에 시작할 때) **리스폰 지점**으로 이동하는데, 이 위치는 기본적으로는 맵의 원점에서 가장 높은 블록 위에 해당한다. 멀티플레이어 모드의 경우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원점 근처의 약 20×20 범위 안에서 랜덤하게 리스폰되며, 이를 악용해서 리스폰되자마자 용암에 빠져 죽는다거나(...) 하는 일을 하지 못 하도록 관리자 외에는 리스폰 지점 근방의 블록을 고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플레이어의 경우 죽으면 (또는 맨 처음에 시작할 때) **리스폰 지점**으로 이동하는데, 이 위치는 기본적으로는 맵의 원점에서 가장 높은 블록 위에 해당한다. 멀티플레이어 모드의 경우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원점 근처의 약 20×20 범위 안에서 랜덤하게 리스폰되며, 이를 악용해서 리스폰되자마자 용암에 빠져 죽는다거나(...) 하는 일을 하지 못 하도록 관리자 외에는 리스폰 지점 근방의 블록을 고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리스폰 지점과 집이 심각하게 멀리 떨어져 있으면 생고생을 하게 되는데, 여유가 있으면 철로를 깔아서 이동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정말 피로하다. 이런 지적을 받아들여 베타 1.3에서 침대 블록이 추가되었으며, 1.4부터는 침대에서 자면 (그 침대가 없어지지 않는 한) 앞으로의 리스폰 지점이 해당 침대로 변경될 예정이다.+리스폰 지점과 집이 심각하게 멀리 떨어져 있으면 생고생을 하게 되는데, 여유가 있으면 철로를 깔아서 이동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정말 피로하다. 이런 지적을 받아들여 베타 1.4 이후로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템#Bed|침대]]에서 자면 (그 침대가 없어지지 않는 한) 앞으로의 리스폰 지점이 해당 침대의 위치로 바뀌게 되었다. 그러나 지옥에서는 얄짤 없는게, 지옥에서 침대를 놓고 자려고 하면 **침대가 폭발한다**!
  
 몬스터들은 생성 조건이 충족되는 블록이 플레이어 근처(주변 144×144×128 영역)에 있으면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그렇다고 너무 가까운 곳에서 생기지는 않는다(플레이어로부터 직선으로 24미터 내). 이걸 모르고 몬스터를 자동으로 잡는 장치를 만들고 몬스터 안 생긴다고 투덜거리지 말자. 몬스터들은 생성 조건이 충족되는 블록이 플레이어 근처(주변 144×144×128 영역)에 있으면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그렇다고 너무 가까운 곳에서 생기지는 않는다(플레이어로부터 직선으로 24미터 내). 이걸 모르고 몬스터를 자동으로 잡는 장치를 만들고 몬스터 안 생긴다고 투덜거리지 말자.
  
 {{tag>마인크래프트}} {{tag>마인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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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