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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기본개념 [2011-03-30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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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기본개념 [2011-07-30 05:09]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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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 ===== ===== 세계 =====
  
-마인크래프트의 **세계**는 가로와 세로로는 사실상 무한하며((실질적으로는 정수 표현의 한계 때문에 64000000m×64000000m까지로 제한된다.)) 높이는 128m(!)이다. 세계는 1×1×1[[미터]] 크기의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블록은 다른 블록과 서로 상호작용하거나, 물리 법칙이 적용되거나(모래 등등), 빛을 투과하거나 뭐 그런 일을 할 수 있다.+마인크래프트의 **세계**는 가로와 세로로는 사실상 무한하며((실질적으로는 정수 표현 및 맵 생성기 구현의 한계 등등 때문에 64000000m×64000000m까지로 제한된다.)) 높이는 128m(!)이다. 세계는 1×1×1[[미터]] 크기의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블록은 다른 블록과 서로 상호작용하거나, 물리 법칙이 적용되거나(모래 등등), 빛을 투과하거나 뭐 그런 일을 할 수 있다.
  
 블록에 포함되지 않는 물체들로는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아이템]]**, **[[#플레이어|플레이어]]** 및 **[[마인크래프트의몬스터|몬스터]]**가 있다. 항상 [[정수]] 좌표((엄밀히 말하면 각 꼭지점이 정수 좌표라는 얘기.))만을 가질 수 있는 블록과는 달리 이들은 [[실수]] 좌표를 가질 수 있으며, 블록과는 별개로 항상 물리 법칙이 적용된다(즉 절벽에서 점프하면 떨어져 내린다). 이 점만 제외하면 아이템과 블록은 별로 구분되지 않는데, 예를 들어 둘 다 인벤토리에 들어갈 수 있고 블록 또한 부수면 아이템과 비슷하게 실수 좌표를 가지며 물리 법칙을 적용받을 수 있다. 어떤 경우 하나의 물체가 아이템 버전과 블록 버전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으며(케이크라거나), 어떤 아이템은 맵에 놓을 때 블록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블록이 아니고 별도로 관리되기도 한다(액자라거나). 블록에 포함되지 않는 물체들로는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아이템]]**, **[[#플레이어|플레이어]]** 및 **[[마인크래프트의몬스터|몬스터]]**가 있다. 항상 [[정수]] 좌표((엄밀히 말하면 각 꼭지점이 정수 좌표라는 얘기.))만을 가질 수 있는 블록과는 달리 이들은 [[실수]] 좌표를 가질 수 있으며, 블록과는 별개로 항상 물리 법칙이 적용된다(즉 절벽에서 점프하면 떨어져 내린다). 이 점만 제외하면 아이템과 블록은 별로 구분되지 않는데, 예를 들어 둘 다 인벤토리에 들어갈 수 있고 블록 또한 부수면 아이템과 비슷하게 실수 좌표를 가지며 물리 법칙을 적용받을 수 있다. 어떤 경우 하나의 물체가 아이템 버전과 블록 버전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으며(케이크라거나), 어떤 아이템은 맵에 놓을 때 블록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블록이 아니고 별도로 관리되기도 한다(액자라거나).
  
-맵은 기본적으로는 플레이어가 이동하는 것에 맞춰서 일정 규모(16×16×128) 단위로 랜덤하게 생성되며, 적절히 정해진 생태군(biome)에 따라 숲에서 사막까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지표면은 높이 64를 기준으로 하며 그 위는 대부분 공기 블록, 아래는 대부분 돌 블록으로 구성되되 역시 랜덤하게 다양한 다른 블록들이 추가된다. 이를테면 지표면 위에는 산이나 언덕, 절벽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지표면 아랫쪽에는 바다(물 블록으로 이루어진 공간)나 동굴(공기 블록으로 이루어진 공간), 용암(...)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다. 높이 0~4 사이에는 기반암(Bedrock)이 생성되며, 이는 플레이어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높이 0 아래로 내려갈 수 없도록 한다((굳이 시도하려면 할 수는 있는데, 높이 0 아래는 공기 블록을 포함한 어떤 블록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떨어져 내리다가 결과적으로는 질식하여 사망한다.)).+맵은 기본적으로는 플레이어가 이동하는 것에 맞춰서 일정 규모(16×16×128) 단위로 랜덤하게 생성되며, 적절히 정해진 생태군(biome)에 따라 숲에서 사막까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지표면은 높이 64를 기준으로 하며 그 위는 대부분 공기 블록, 아래는 대부분 돌 블록으로 구성되되 역시 랜덤하게 다양한 다른 블록들이 추가된다. 이를테면 지표면 위에는 산이나 언덕, 절벽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으며, 지표면 아랫쪽에는 바다(물 블록으로 이루어진 공간)나 동굴(공기 블록으로 이루어진 공간), 용암(...) 같은 것이 나타날 수 있다. 높이 0~4 사이에는 기반암(Bedrock)이 생성되며, 이는 플레이어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높이 0 아래로 내려갈 수 없도록 한다((굳이 시도하려면 할 수는 있는데, 높이 0 아래는 공기 블록을 포함한 어떤 블록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떨어져 내리다가 결과적으로는 질식하여 사망한다.)). 본래는 높이 127에 블록을 놓는 게 가능했으나, 베타 1.6 이후로 이 위치에는 투명한 블록(횃불 등등)만을 놓을 수 있게 되었다.
  
 **지옥**(The Nether)은 일반 세계와는 별개로 관리되는 세계로, 흑요석(Obsidian)을 써서 지옥 포탈을 만들어야만 넘나들 수 있다. 지옥은 그 고유의 생태군 및 몬스터군을 가진다는 점을 빼면 보통 세계와 크게 다른 점은 없다. **지옥**(The Nether)은 일반 세계와는 별개로 관리되는 세계로, 흑요석(Obsidian)을 써서 지옥 포탈을 만들어야만 넘나들 수 있다. 지옥은 그 고유의 생태군 및 몬스터군을 가진다는 점을 빼면 보통 세계와 크게 다른 점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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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도 ===== ===== 광도 =====
  
-**광도**(luminance)는 각 블록이 주변의 빛을 내는 블록 및 태양·달에서 받는 빛의 양을 가리키며, 실세계의 물리 법칙과는 상관 없이(...) 0부터 15까지 정량화되고 1미터마다 1씩 줄어든다(일부 반투명한 블록을 통과하면 더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실제 게임상에서의 블록의 밝기는 광도에 지수적으로 비례하며, [[고라우드셰이딩]]과 비슷한 방법으로 내삽(interpolate)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블록 하나만 보고 그 블록의 광도를 알아 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광도는 마인크래프트의 여러 요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광도**(luminance)는 각 블록이 주변의 빛을 내는 블록 및 태양·달에서 받는 빛의 양을 가리키며, 실세계의 물리 법칙과는 상관 없이(...) 0부터 15까지 정량화되고 1미터마다 1씩 줄어든다(일부 반투명한 블록을 통과하면 더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실제 게임상에서의 블록의 밝기는 광도에 지수적으로 비례하며, 기본 설정에서는 [[고라우드셰이딩]]과 비슷한 방법으로 내삽(interpolate)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블록 하나만 보고 그 블록의 광도를 알아 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광도는 마인크래프트의 여러 요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 적대적 몬스터들은 광도가 **7 이하**이면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빛이 전혀 안 밝혀진 동굴이나, 밤에 빛을 밝히지 않은 지상에서 몬스터가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 적대적 몬스터들은 광도가 **7 이하**이면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빛이 전혀 안 밝혀진 동굴이나, 밤에 빛을 밝히지 않은 지상에서 몬스터가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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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 ===== ===== 환경 =====
  
-마인크래프트에서의 하루는 실제 하루의 1/72, 즉 20분에 해당한다. 이 20분에서 10분은 [[태양]]이 떠 있는 **낮**, 1.5분은 해질녘, 7분은 [[달]]이 떠 있는 **밤**, 그리고 1.5분은 해돋이에 배당되어 있다. 당연하지만 동굴에서 땅 파고 있으면 별도의 아이템(시계) 없이는 지금이 낮인지 밤인지 구분할 수 없...어야 정상이지만 아주 못 하는 건 아니다((그래픽 설정을 바꾸느라 화면이 다시 그려지는 타이밍을 사용하여 하늘의 밝기를 가늠하거나 하는 게 가능하다.)). 낮 때의 지상의 광도는 항상 15이며, 밤에는 4로 줄어 든다.+마인크래프트에서의 하루는 실제 하루의 1/72, 즉 20분에 해당한다. 이 20분에서 10분은 [[태양]]이 떠 있는 **낮**, 1.5분은 해질녘, 7분은 [[달]]이 떠 있는 **밤**, 그리고 1.5분은 해돋이에 배당되어 있다. 당연하지만 동굴에서 땅 파고 있으면 별도의 아이템(시계) 없이는 지금이 낮인지 밤인지 구분할 수 없...어야 정상이지만 아주 못 하는 건 아니다((그래픽 설정을 바꾸느라 화면이 다시 그려지는 타이밍을 사용하여 하늘의 밝기를 가늠하거나 하는 게 가능하다.)). 맑은 날 낮 때의 지상의 광도는 항상 15이며, 밤에는 4로 줄어 든다.
  
 낮과 밤과는 별개로, 높이 100 윗쪽 쯤에는 [[구름]]이 떠 다니는데 그 모습은 그래픽 설정에 따라 다르다. 이 구름은 **블록을 무시하고 지나가기 때문에** 높은 곳에 구조물을 짓는다면 실내에서 구름이 떠다니는 광경을 볼 수도 있다. 낮과 밤과는 별개로, 높이 100 윗쪽 쯤에는 [[구름]]이 떠 다니는데 그 모습은 그래픽 설정에 따라 다르다. 이 구름은 **블록을 무시하고 지나가기 때문에** 높은 곳에 구조물을 짓는다면 실내에서 구름이 떠다니는 광경을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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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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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인크래프트의 **날씨**는 전체 세계에 적용되는 특성으로, 크게 "맑음"과 "눈·비"로 구분할 수 있다. 눈 또는 비는 랜덤한 시점에 시작되어 랜덤한 시점에 끝나며, 같은 시점에도 생태군에 따라 눈이 오거나(설원) 비가 오거나(대부분의 경우) 아예 아무 것도 안 올 수도 있다(사막). 눈 또는 비가 올 때는 하늘에서 해와 달이 사라지며, 지상의 광도가 3만큼 줄어든다(낮의 경우 12). 눈 또는 비는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Farmland|농토]]에 물을 공급하고 대부분의 불을 꺼뜨리지만, 공기를 제외한 거의 모든 블록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위에 뭔가로 막혀 있으면 이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
 +눈 또는 비가 올 때 종종 뇌우가 지나가기도 한다. 뇌우가 지나갈 때는 보통 눈이나 비가 올 때보다 더 어두워져서, 지상의 광도가 낮에도 7 아래로 떨어지고 번개가 랜덤한 지점에 꽂혀 순간적으로 불이 난다(물론 얼마 안 지나 비 때문에 꺼진다). 주의할 점은 플레이어가 번개를 맞으면 하트 5개의 데미지를 입으며, 일부 몬스터는 번개를 맞으면 더 강력한 몬스터로 변한다(돼지 → 좀비 피그맨, 크리퍼 → **전기 크리퍼**).
  
 ===== 체력 ===== ===== 체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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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NT 블록 및 크리퍼의 폭발에 휩쓸림 (크리퍼의 경우, 크리퍼 바로 옆에서 터지면 하트 8개 반 데미지)   * TNT 블록 및 크리퍼의 폭발에 휩쓸림 (크리퍼의 경우, 크리퍼 바로 옆에서 터지면 하트 8개 반 데미지)
   * 너무 높은 곳에서 떨어짐 (높이 차이가 3을 넘으면, 추가 높이 차이 1마다 하트 반 개 데미지)((그러나 물 블록 같은 일부 블록은 낙하 속도를 급격히 줄여 주기 때문에 안전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물 깊이가 3 이상이면 어느 높이에서 떨어져도 (떨어진 채로 물에서 떠오르지 않아 익사하지 않는 이상) 안전하다.))   * 너무 높은 곳에서 떨어짐 (높이 차이가 3을 넘으면, 추가 높이 차이 1마다 하트 반 개 데미지)((그러나 물 블록 같은 일부 블록은 낙하 속도를 급격히 줄여 주기 때문에 안전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물 깊이가 3 이상이면 어느 높이에서 떨어져도 (떨어진 채로 물에서 떠오르지 않아 익사하지 않는 이상) 안전하다.))
-  * 물 속에서 10초 이상 버팀 (1초에 하트 1개 데미지)+  * 물 속에서 10초 이상 버팀 (추가 1초에 하트 1개 데미지)
   * 머리 위로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블록이 떨어져 내림 (0.5초에 하트 반 개 데미지)((이건 엄밀히 말하면 머리 위치에 다른 블록이 있으면 모두 해당되는 거라서, 수레를 타고 높이 1짜리 공간을 지나간다거나, 자라나는 잎 블록이랑 머리가 겹친다거나(...) 할 때도 해당된다.))   * 머리 위로 물리 법칙이 적용되는 블록이 떨어져 내림 (0.5초에 하트 반 개 데미지)((이건 엄밀히 말하면 머리 위치에 다른 블록이 있으면 모두 해당되는 거라서, 수레를 타고 높이 1짜리 공간을 지나간다거나, 자라나는 잎 블록이랑 머리가 겹친다거나(...) 할 때도 해당된다.))
  
 물론 갑옷 아이템을 입어서 데미지를 상당히 줄일 수 있긴 한데, 데미지를 받은 만큼 아이템의 내구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남아 있다. (최상의 경우 셔츠 포인트가 10개 차 있을 때 데미지의 80%를 흡수할 수 있다.) 물론 갑옷 아이템을 입어서 데미지를 상당히 줄일 수 있긴 한데, 데미지를 받은 만큼 아이템의 내구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남아 있다. (최상의 경우 셔츠 포인트가 10개 차 있을 때 데미지의 80%를 흡수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위의 사항은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다른 몬스터에도 적용된다. 적대적 몬스터의 경우 대부분((슬라임은 크기에 따라 체력이 16/8/2/0.5이며, 유령(Ghast)은 5이다.)) 플레이어와 같이 체력이 10이며, 비적대적 몬스터의 경우 닭(2)을 제외하면 모두 5이다.+당연하지만, 위의 사항은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다른 몬스터에도 적용된다. 적대적 몬스터의 경우 대부분((슬라임은 크기에 따라 체력이 16/8/2/0.5이며, 유령(Ghast)은 5이다.)) 플레이어와 같이 체력이 10이며, 비적대적 몬스터의 경우 닭(1)을 제외하면 모두 5이다.
  
 ===== 아이템 슬롯 ===== ===== 아이템 슬롯 =====
  
-아이템은 맵 상에 떠다닐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5분 안에 사라지기 때문에 **아이템 슬롯**에 담아 놓는다. 한 슬롯은 한 종류의 아이템을 1개에서 64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데, 몇 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가는 아이템 종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익힌 돼지고기(Cooked Porkchop) 같은 것은 한 슬롯에 하나만 저장 가능하며((플레이하다 보면 이게 얼마나 짜증나는 제한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곡괭이 등등 웬만한 도구 또한 한 슬롯에 하나만 저장할 수 있다. 대부분의 재료나 광물은 64개까지 저장 가능한데, 간혹 달걀 같이 16개만 되는 경우도 있다.+아이템은 맵 상에 떠다닐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5분 안에 사라지기 때문에 **아이템 슬롯**에 담아 놓는다. 한 슬롯은 한 종류의 아이템을 1개에서 64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데, 몇 개까지 저장할 수 있는가는 아이템 종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익힌 돼지고기(Cooked Porkchop) 같은 것은 한 슬롯에 하나만 저장 가능하며(플레이하다 보면 이게 얼마나 짜증나는 제한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곡괭이 등등 웬만한 도구 또한 한 슬롯에 하나만 저장할 수 있다. 대부분의 재료나 광물은 64개까지 저장 가능한데, 간혹 달걀 같이 16개만 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 가장 많이 보게 되고 가장 유용한 슬롯은 **인벤토리**로, 1~9 글쇠로 선택 가능한 아이템 슬롯 9개, 그 외의 아이템 슬롯 27개, 그리고 갑옷 슬롯 4개가 사용 가능하다. ([[#아이템 조합|작업대]]는 아이템을 계속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슬롯으로 치지 않는다.) 그 밖에 일부 아이템은 다른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슬롯이 있는 경우도 있다: 보통 가장 많이 보게 되고 가장 유용한 슬롯은 **인벤토리**로, 1~9 글쇠로 선택 가능한 아이템 슬롯 9개, 그 외의 아이템 슬롯 27개, 그리고 갑옷 슬롯 4개가 사용 가능하다. ([[#아이템 조합|작업대]]는 아이템을 계속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슬롯으로 치지 않는다.) 그 밖에 일부 아이템은 다른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슬롯이 있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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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합 패턴은 보통 그 모양을 그대로 반영하는데, 예를 들어 침대는 3×3 슬롯의 아랫줄 세 칸에 나무판자(Wooden Plank)를, 그 윗줄 세 칸에 양모(Wool)를 넣어 만들 수 있고, 횃불은 석탄(Coal)·목탄(Charcoal) 아래에 나무 막대기(Wooden Stick)를 넣어 만들 수 있다. 어떤 조합 아이템은 작업장에 하나만 넣으면 조합에 사용되었던 아이템을 다시 돌려 주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그렇지 않으므로 실수로 엉뚱한 것을 만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대표적인 예로 노트 블록(Note Block)은 가운데에 [[레드스톤]]을 넣고 나머지 칸에 나무판자를 넣어서 만드는데, 까먹고 레드스톤을 안 넣으면 상자가 되어 버린다.)) 조합 패턴은 보통 그 모양을 그대로 반영하는데, 예를 들어 침대는 3×3 슬롯의 아랫줄 세 칸에 나무판자(Wooden Plank)를, 그 윗줄 세 칸에 양모(Wool)를 넣어 만들 수 있고, 횃불은 석탄(Coal)·목탄(Charcoal) 아래에 나무 막대기(Wooden Stick)를 넣어 만들 수 있다. 어떤 조합 아이템은 작업장에 하나만 넣으면 조합에 사용되었던 아이템을 다시 돌려 주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그렇지 않으므로 실수로 엉뚱한 것을 만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대표적인 예로 노트 블록(Note Block)은 가운데에 [[레드스톤]]을 넣고 나머지 칸에 나무판자를 넣어서 만드는데, 까먹고 레드스톤을 안 넣으면 상자가 되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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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스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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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어의 경우 죽으면 (또는 맨 처음에 시작할 때) **리스폰 지점**으로 이동하는데, 이 위치는 기본적으로는 맵의 원점에서 가장 높은 블록 위에 해당한다. 멀티플레이어 모드의 경우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원점 근처의 약 20×20 범위 안에서 랜덤하게 리스폰되며, 이를 악용해서 리스폰되자마자 용암에 빠져 죽는다거나(...) 하는 일을 하지 못 하도록 관리자 외에는 리스폰 지점 근방의 블록을 고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
 +리스폰 지점과 집이 심각하게 멀리 떨어져 있으면 생고생을 하게 되는데, 여유가 있으면 철로를 깔아서 이동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정말 피로하다. 이런 지적을 받아들여 베타 1.4 이후로 [[마인크래프트의블록과아이템#Bed|침대]]에서 자면 (그 침대가 없어지지 않는 한) 앞으로의 리스폰 지점이 해당 침대의 위치로 바뀌게 되었다. 그러나 지옥에서는 얄짤 없는게, 지옥에서 침대를 놓고 자려고 하면 **침대가 폭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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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들은 생성 조건이 충족되는 블록이 플레이어 근처(주변 144×144×128 영역)에 있으면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그렇다고 너무 가까운 곳에서 생기지는 않는다(플레이어로부터 직선으로 24미터 내). 이걸 모르고 몬스터를 자동으로 잡는 장치를 만들고 몬스터 안 생긴다고 투덜거리지 말자.
  
 {{tag>마인크래프트}} {{tag>마인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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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