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문서의 이전 버전입니다!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魔法少女まどか☆マギカ (라틴어: Puella Magi[sic] Madoka Magica). 샤프트의 오리지널 아니메. 흔히 《마마마》(魔まマ)로 줄여 부른다. 감독은 (당연히) 신보아키유키, 각본은 《사야의 노래》, 《Fate/Zero》 등으로 알려진 우로부치 겐(虚淵 玄), 캐릭터 디자인은 《히다마리 스케치》로 유명한 아오키우메.

기본적으로 제목이 제시하는 바와 방영 전의 PV 등은 전형적인 마법소녀물에 가까웠으나, 정작 뚜껑을 뜯어 보니 마법소녀의 화려함보다는 그 뼈아픈 진실을 알려 주는 충격과 공포의 스토리를 담고 있어 뭇 사람들을 낚았다. 사실 각본가로 알려졌던 우로부치 겐의 과거 행적(스토리가 하나같이 우울하다)으로부터 이번 작도 불안하다는 반응이 여럿 있기야 했지만, 실제로 일이 터지고 나니 역시 우로부치 겐에게서 예상할 수 있는 전개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1) 이게 칭찬인지 욕인지는 알 수 없다(…). 일이 터진 직후 트위터에 "치유계 라이터인 척 하고 잠자코 있었는데 이제 다 까발려졌으니 때려 치고 본래대로 돌아가겠다"2)라고 선언을 했으며, 여기에 아오키 우메가 "속 시원하시겠네요 (웃음)"3)이라고 맞장구를 쳐서 사람들을 뒤집어지게 했다.

아니메 바깥의 얘기를 접어 두고 말하면, 기본적으로 평범한 여중생 카나메마도카가 마녀를 퇴치하는 마법소녀가 되면 소원을 하나 들어 준다고 주장하고 있는 큐베한테 낚이는가 마느냐를 다룬다. 이 와중에 큐베와 함께 소개된 선배 마법소녀 토모에마미는 3화에서 머리가 씹혀 먹혀서 죽고, 친구 미키사야카는 남자 친구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 스스로 마법소녀가 되길 선택했다가 자기 자신만 생각하는 사쿠라쿄코를 보고 열받아서 마도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쿄코와 치고 박고 싸우고 있으며, 처음에는 마미를 막으려 하여 악역처럼 보였던 아케미호무라가 나중에는 마도카(와 사야카)를 도와주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어 사람들의 머리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마법소녀와 마녀와의 관계, 그리고 (만약 존재한다면) 큐베의 진짜 목적은 작중 꾸준히 언급되는 주요 떡밥으로 우로부치 겐 아니랄까봐 매 화마다 복선을 꾸준히 깔고 꾸준히 폭탄을 터뜨리고 있다. 이도 모자라 작중 등장하는 이상한 문자들은 후에 독일어와 1:1 대응됨이 확인되었으며, 덕택에 《파우스트》와의 관련성이 확인됨에 따라 스토리 진행이 더욱 암울해지고 있다.

참고로 위의 스토리는 9화 경에서 완전히 뒤집히게 되므로, 아직 못 봤는데 보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이 즈음에서 이 글을 읽는 것을 멈춰야 할 것이다.

등장 인물

애니메이션

2011년 1분기에 1쿨(12화)로 방영했으며, 마이니치방송에서 매주 금요일 1시 25분(일본 표준시)에 처음으로 방송한다. 오프닝 테마는 ClariS의 〈커넥트〉(コネクト), 엔딩 테마(3화에 처음 정식 등장)는 Kalafina의 〈Magia〉.

10화가 마이니치방송에서 방영한 다음날 일본 도호쿠 지진(2011-03-11)의 여파로 11화 및 12화 텔레비전 방영이 무기한 연기되었다. 지진이 하루만 더 일찍 일어났으면 10화도 제 때 방영 못 되었을 수도 있다. (실제로 원래 토요일 밤에 방송할 예정이던 TBS테레비에서는 곧장 편성이 취소되었다.) 다만 니코동 라이브는 10화가 예정대로 방영되었으며, 이 방영판에서는 약간의 (의미심장한) 수정이 이루어졌다.4)

그리고 결국 5주 지난 4월 22일에야 남은 11화와 12화 방영이 결정되어, MBS는 2시 40분부터, TBS는 (10화를 포함해서) 3시부터 방영을 하였다. 워낙 떡밥을 많이 뿌렸던 애니메이션이기에 2ch4chan은 거의 아수라장이 되었으며, MBS 판을 다 본 직후에 TBS 판을 다시 보는 사례도 적지 않았다5). 두 방영판 사이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떡밥과 추측

작중 제시되는 각종 세계관 및 설정들과 이로부터 덕후들이 팬들이 유추해 낸 주요 추측들은 다음과 같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마마마 영문 위키를 참고하라.

  • 마녀는 공간을 이지러뜨려 결계를 만든 뒤, 결계에 모르고 들어 간 인간을 잡아 먹거나 약한 인간들을 마녀의 키스로 유인하여 잡아 먹는다. 마법소녀의 주요 처치 대상으로, 마녀는 사람들의 악한 마음으로부터 만들어진다고 작중에서 설명하긴 하지만 이를 곧이 곧대로 믿는 사람은 드물다.
  • 마법소녀(puella magi[sic])는 평생 마녀를 퇴치해야 하지만 그 댓가로 마력과 한 가지 소원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법소녀는 큐베와 "계약"을 해야 하지만 호무라의 경우 큐베가 자기랑 계약하지 않았다고 하여("irregular") 수많은 추측을 자아 냈는데, 10화에서 이게 결정적인 떡밥으로 작용하고 만다.
  • 소울 젬(soul gem)은 마법소녀의 마력의 원천이자, (사실 이름이 이름이다 보니) 큐베와 계약을 맺을 때 마법소녀의 영혼이 들어 가는 장소이다. 큐베는 "깨어지기 쉬운 육체보다 안전하고, 마력을 사용하기 더 편리한 형태"[6화]라고 주장했다(물론 이 발언은 쿄코의 분노를 샀다). 계약 뒤 마법소녀의 원래 몸체는 소울 젬과 100미터 이상 떨어지면 생명을 잃게 되지만, 대신 소울 젬이 파괴되지만 않으면 소울 젬을 원래 몸체와 가까이 가져 와서 몸체를 원상 복구시키는 게 가능함이 확인되었고, 몸체를 마력으로 수리하여 부활하는 것도 가능해 보인다. 소울 젬은 알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지만 반지 형태로 바꾸거나, 변신 시에는 악세사리의 일부로 변할 수 있다.
  • 마녀의 알, 혹은 그리프 시드(grief seed)는 마녀를 퇴치한 뒤 얻는 아이템으로, 마법소녀는 소모한 마력을 그리프 시드를 사용하여 재충전할 수 있다. 그러나 그리프 시드의 실제 사용 방법은 그리프 시드를 "더럽혀서" 소울 젬을 다시 깨끗하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마녀를 잡지 못 하여 소울 젬을 깨끗하게 만들 수 없는 경우 어떻게 되는지가 논란이 되었다. 그리고 결국 사야카가 8화에서 마녀가 되면서 마법소녀와 마녀가 동등한 존재임이 확인되었다.6)
  • 마녀의 하수인은 그 자체로는 마녀보다 약하지만 성장하면 마녀가 된다. 쿄코는 하수인을 곧이 곧대로 잡는 사야카를 보고 그리프 시드도 못 얻을텐데 왜 잡느냐고 사야카를 도발하기도 했다.
  • 작품과 《파우스트》와의 연관성은 2화에서 파우스트 원문이 등장하는 것으로부터 처음 제기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룬 문자가 해석된 뒤 1화 아주 맨 처음(!)에 "Prolog im Himmel 2011"7)라고 대놓고 쓰여 있는 것으로부터 확인되었다. 이 때문에 마마마가 사실은 《파우스트》의 현대적 재해석(2011이니까)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 그러나 이 연관성은 뒤로 갈수록 그다지 두드러져 보이지 않게 된다.
  • 1화 맨 처음에 나오는 마도카의 꿈—파괴된 도시에서 호무라가 마녀와 싸우다가 죽음을 맞이하고(또는 그런 것처럼 보이고), 이에 마도카가 큐베와 계약한다—의 해석은 매우 분분했으나, 작중 배경인 미타기하라 시가 최근에 개발된 도시라는 언급 때문에 해당 꿈의 배경이 현재 또는 미래의 미타기하라 시임은 분명했다. 마녀의 실루엣으로부터 마녀의 정체가 사야카라는 설이 나왔으나 8화 및 9화에서 사야카의 마녀 형태가 확인되면서(인어공주의 오마쥬로 보인다) 거짓으로 확인되었다. 이 꿈이 정확히 어느 시점에 속하는지에 대해서는 10화에서 매우 정확하고 자세히 밝혀진다.
  • 우로부치 겐이 "큐베의 '큐'는 귀엽다(cute)는 말의 '큐'이다"8)라고 주장함에도 불구하고, 큐베가 흑막이라는 점에 의문을 갖는 사람은 거의 없다. 큐베의 무심한듯시크 거침없는 발언들과, 마도카에게 마법소녀가 되라고 계속 꼬시고 있다는 점, 귀여운 흰색 동물처럼 보이지만 그 속살은 붉다는 점[1화], 그리고 큐베와 《파우스트》의 메피스토가 유사하다는 점 등등등등등이 이 설을 지지하고 있다.
  • 큐베의 정체와 더불어 호무라의 정체도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중요 복선으로 떠올랐으며, 최종적으로는 10화에서 호무라가 앞으로 올 치명적인 미래를 막기 위하여 과거로 계속 루프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마도카가 마법소녀가 되는 걸 막는 이유는 마도카가 마녀가 되면 지구를 며칠 안에 말아 먹기 때문이기도 하고, 마도카 본인이 자신이 마법소녀가 되지 않도록 과거를 바꿔 달라는 부탁을 했기 때문이기도 하다[10화 후반, 타임라인 3]. 현재 타임라인에서의 큐베는 당연히 호무라랑 계약을 했을 리가 없으니까 자기랑 계약하지 않았다고 했던 것. 그런데 사실 마도카를 지키기 위한 호무라의 무한 루프가 마도카의 마법소녀로서의 잠재력을 배가시켰다는 점이 나중에 밝혀진다[11화]9).

결말

하필이면 지금껏 나왔던 복선을 모두 거덜내는 10화가 나온 직후에 방영이 5주나 연기되었기 때문에 결말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았으며, 때문에 정작 결말이 나와 보니 너무 싱겁다는 반응이 꽤 있다. 다음은 (특히 12화에서 언급되는) 최종적인 결말이다:

  • 마도카는 결국 마법소녀가 되며, 그 소원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든 마녀들이 이 세계에서 태어나지 않도록 존재를 지운다"였다. 이 어처구니 없이 강력한 소원이 이루어진 직후 마도카는 지구를 삼켜 버리고 행성 크기의 마녀가 되지만, 소원 자체가 자기 자신에도 적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존재 또한 지우는 어떻게 보면 평화적인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
  • 기존에 있던 마녀가 된·될 운명의 마법소녀들은 마녀가 되기 직전에 마도카에 의해 마녀가 되지 않고 평화롭게 죽으며, 나머지 마법소녀들은 그 힘을 모두 소진하면 그대로 소멸하는 것으로 규칙이 바뀐다. 마녀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나, 마법소녀는 여전히 저주로부터 생성되는 마수와 맞서 싸워야 한다. (그리프 시드는 마수를 이기면 생기는 정육면체 상자의 형태로 변경된다.)
  • 마도카가 소멸한 뒤 세계는 사야카가 소멸한—원래대로라면 마녀가 되었어야 할—직후로 되돌아가며, 마미가 (새로운) 마법소녀의 운명을 설명함으로써 규칙의 변경을 확인한다.
  • 마도카는 현실에서 소멸 직전 호무라에게 머리에 묶었던 리본을 풀어 주고, 호무라는 마도카가 없는 세계에서 그를 기억하는 유일한 인간이다10). 다른 모든 사람들은 마도카를 기억하지 못 하나, 마도카의 남동생(이 시점에서는 외동아들)은 리본을 보고 마도카라고 불러댔으며 마도카의 엄마도 기억은 나지 않지만 그리운 기분은 난다고 했다.
  • 마지막 장면은 호무라가 "힘내"라고 속삭이는 마도카의 목소리를 위안 삼아 마수와 싸우는 장면으로, 그 시점(스탭롤 직후)도 그렇고 연출의 모호함11)도 그래서 그 해석이 불분명하다. 하나 분명한 점은 호무라는 계속 마수와 싸우고 있다는 점.

이 어중간해 보이는 결말은 물론 12화가 방영된 뒤에야 알려져야 정상이었지만, 유출된 뒤 인터넷에서 떠돌던 최종화 각본 초안과 거의 유사하게 진행되어 사람들을 충격과 공포에 빠뜨렸다.

바깥 링크

1) 사실은 이런 상황이 될 것 같아서 각본가를 미리 안 공개하려고 했었으나, 모종의 사정으로 유출되어 버렸다고 한다.
3) @umeaoki 2011-01-22 02:50; 다만 아오키 우메가 이런 진행을 처음부터 알고 디자인 작업에 참여했는지 아닌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4) 마도카의 마녀명(Kriemhild Gretchen)이 나오거나, 마녀화된 마도카가 나올 자리에 대신 큰 나무가 나와 있다거나. 참고
5) TBS는 지진 때문에 취소되었던 10화부터 방송했기 때문에, MBS에서 12화가 끝날 시점에서 TBS는 11화 초반을 방송하고 있었다.
6) 8화 마지막에서, 큐베는 "마녀(魔女)가 될 소녀(少女)를 마법소녀(魔法少女)로 부르는 게 당연하다"고 언급한다. 이 장면에서의 큐베의 썩소(각도가 너무 오묘해서…)가 압권.
7) "천국에서의 프롤로그 2011", 괴테의 《파우스트》 서장 제목.
9) 큐베에 따르면 "마법소녀의 잠재력은 떠맡은 인과의 양으로 결정된다". 물론 큐베 자신도 증명하지 못한 가설이지만, 타임라인 1과 2에서의 마도카의 변화를 볼 때 꽤 신빙성 있는 가설임에는 틀림이 없다.
10) 심지어 큐베도 기억을 하지 못 한다. 다만 큐베가 호무라의 이야기를 들은 뒤 그 모든 게 꿈일 수 있다고는 하면서도, 마녀를 사용한 에너지의 획득이 더 효율적일 것 같다는 데는 동의를 하였다.
11) 호무라의 등에서 마녀의 것과 유사한 검은 오오라가 뿜어져 나오며, 그 오오라가 카메라를 뒤덮으며 음악이 점점 커지다가 갑자기 끊기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그러나 이 마무리 시점에서 카메라는 마수의 위치에 있고, 정작 호무라 자신은 그 오오라에 휩쓸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냥 연출일 수도 있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