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리눅스 [2011-11-29 05:32]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리눅스 ======
  
 +Linux. [[리눅스커널]]을 바탕으로, 일부 비자유(non-free) [[장치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대표적으로 [[어도비플래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자유및오픈소스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운영체제]]의 총칭.
 +
 +리눅스 커널과 매우 자주 혼동하지만, 사실 리눅스에서 일반 사용자에게 가장 많이 보이는 요소는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GNOME]] 및 [[KDE]] 등의 [[데스크탑환경]]과 거기에 들어 있는 기본 소프트웨어들이다. 이 때문에 리눅스 커널과 함께 무슨 소프트웨어를 포함해서 제공할 것인지 결정하는 [[리눅스배포판]]들의 역할이 중요하며, 처음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를 쓰려는 사람들이 도대체 뭣부터 시작해야 할지 골머리를 썩는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이 때문에 "리눅스"라는 일반 이름을 쓰지 않고, 배포판 이름만으로 운영체제를 부르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같은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라고 하더라도 [[μClinux]]와 [[우분투]]는 완전히 다른 운영체제이다!)).
 +
 +===== 리눅스 배포판의 목록 =====
 +
 +리눅스 배포판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마음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 수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디스트로워치]]가 제공하는 배포판 목록에는 적어도 300개 이상의 배포판이 있으며, 아래는 그 중 주요 배포판만 고른 것이다.
 +
 +  * [[슬랙웨어]]
 +  * [[데비안]]
 +    * [[우분투]]
 +  * [[openSUSE]] (전 [[SUSE]])
 +  * [[페도라]] (전 [[레드햇리눅스]])
 +    * [[레드햇엔터프라이즈리눅스]](RHEL)
 +      * [[CentOS]]
 +  * [[젠투리눅스]]
 +  * [[아치리눅스]]
 +
 +===== 같이 보기 =====
 +
 +  * [[리눅스커널]]
 +
 +{{tag>운영체제}}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1-29 05:32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