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라이프게임용어 [2010-05-22 07:36] lifthrasiir 새로 만듦 |
라이프게임용어 [2011-05-30 18:25] (현재) |
||
---|---|---|---|
줄 34: | 줄 34: | ||
===== 패턴 종류 ===== | ===== 패턴 종류 ===== | ||
+ | ? 진공 (vacuum) | ||
+ | ! 아무 칸도 살아 있지 않은 패턴. | ||
+ | ? 불똥 (spark) | ||
+ | ! 일정 세대가 지난 뒤 궁극적으로는 완전히 사라지는, 즉 [[#진공]]의 [[#선조]]인 패턴. | ||
+ | ? 연기 (smoke) | ||
+ | ! [[#불똥]]인 [[#잔해]]. (기술적으로는 잔해라고 하기 약간 뭐하지만) 그 자체로는 사라지지만 다른 패턴과 반응하여 여러 용도로 쓸 수 있다. | ||
? 정물 (still life) | ? 정물 (still life) | ||
! [[#주기]]가 1인 패턴. (즉, 항상 자기 자신의 [[#부모]]가 된다) 정물의 [[#속도]]는 항상 0이고 [[#온도]] 역시 항상 0이다. | ! [[#주기]]가 1인 패턴. (즉, 항상 자기 자신의 [[#부모]]가 된다) 정물의 [[#속도]]는 항상 0이고 [[#온도]] 역시 항상 0이다. | ||
줄 39: | 줄 45: | ||
! [[#정물]]의 부분으로, 다른 부분과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정물을 [[#안정화]]시키는 데 꼭 필요한 패턴. | ! [[#정물]]의 부분으로, 다른 부분과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정물을 [[#안정화]]시키는 데 꼭 필요한 패턴. | ||
? 준정물 (pseudo still life) | ? 준정물 (pseudo still life) | ||
- | ! 둘 이상의 다른 부분으로 나뉠 수 있는 [[#정물]]. (아닌 것을 strict still life라 하는데 번역을 못 하겠다) | + | ! 정확히 두 개의 다른 정물로 나뉠 수 있는 [[#정물]]. (아닌 것을 strict still life라 하는데 번역을 못 하겠다) 어떤 정물은 두 개로는 나눌 수 없지만 세 개 이상으로 나눌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준정물로 치지 않는다. |
? 먹보 (eater) | ? 먹보 (eater) | ||
! 다른 패턴(이를테면 [[#우주선]])이 접근했을 때 그 패턴과 반응하여 다시 자기 자신으로 돌아 오는, 즉 원래 패턴을 "먹어 버리는" [[#정물]]. | ! 다른 패턴(이를테면 [[#우주선]])이 접근했을 때 그 패턴과 반응하여 다시 자기 자신으로 돌아 오는, 즉 원래 패턴을 "먹어 버리는" [[#정물]]. | ||
줄 53: | 줄 59: | ||
? 우주선 (spaceship) | ? 우주선 (spaceship) | ||
! 유한한 [[#주기]]와 0이 아닌 [[#속도]]를 가지며, 자기 자신 이외에 다른 패턴을 생성해 내지 않는 패턴. | ! 유한한 [[#주기]]와 0이 아닌 [[#속도]]를 가지며, 자기 자신 이외에 다른 패턴을 생성해 내지 않는 패턴. | ||
- | ? 칙칙폭폭 열차 (puffer train) | + | ? 증기기관차 (puffer train) |
! [[#잔해]]를 만들어 내는 [[#우주선]]. | ! [[#잔해]]를 만들어 내는 [[#우주선]]. | ||
? 갈퀴 (rake) | ? 갈퀴 (rake) | ||
- | ! [[#잔해]]가 또 다른 [[#우주선]]이 되는 [[#칙칙폭폭 열차]]. | + | ! [[#잔해]]가 또 다른 [[#우주선]]이 되는 [[#증기기관차]]. |
? 므두셀라 (methuselah) | ? 므두셀라 (methuselah) | ||
! 아주 오랫동안 [[#안정화]]되지 않고 넓게 퍼지는 패턴. [[성경]]에서 969세까지 살았다는 므두셀라의 이름을 땄다. | ! 아주 오랫동안 [[#안정화]]되지 않고 넓게 퍼지는 패턴. [[성경]]에서 969세까지 살았다는 므두셀라의 이름을 땄다. | ||
줄 82: | 줄 88: | ||
! 잘 배치된 [[#글라이더]]만을 이용해 어느 시점에서 글라이더들끼리 충돌해 원하는 패턴을 만들어 내는 방법. | ! 잘 배치된 [[#글라이더]]만을 이용해 어느 시점에서 글라이더들끼리 충돌해 원하는 패턴을 만들어 내는 방법. | ||
+ | {{tag>유희수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