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게임

The Game of Life1) 또는 Conway's Game of Life. John Horton Conway가 만든 잘 알려진 셀룰러 오토마타.

규칙은 대강 이런데, 2차원 격자의 각 칸에는 생명이 존재할 수 있고 (생명이 있는 칸을 살았다[live], 없는 칸을 죽었다[dead]고 한다) 매 세대마다 어떤 칸에 생명이 존재할 지를 각 칸의 주변 여덟 칸(상하좌우 및 대각선방향)의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1. 만약 어떤 칸이 죽었고, 주변 여덟 칸 중 정확히 세 개가 살았으면 그 칸은 다음 세대에서 새로이 살아 난다.
  2. 만약 어떤 칸이 살았고, 주변 여덟 칸 중 정확히 두 개 또는 세 개가 살았으면 그 칸은 다음 세대에도 살아 남는다.
  3. 위의 경우에 속하지 않는 경우 그 칸은 다음 세대에서 죽는다.

첫 조건은 어떤 칸이 새로이 태어나는(born) 경우를 명시하고, 둘째 조건은 어떤 살아 있는 칸이 계속 살아 있는(survive) 경우를 명시하기 때문에 흔히 "B3/S23"라고 줄여 표현한다. 라이프 게임의 변종들은 보통 이런 형태의 문자열로 표현된다. (이를테면 "B36/S23"은 하이라이프를 나타낸다.)

간단한 규칙에도 불구하고 라이프 게임에는 잘 알려진 수많은 패턴들이 존재하며, 자기 복제나 심지어 튜링 완전한 계산까지 할 수 있는 패턴들이 여럿 있다. 어찌 보면 라이프 게임이 그런 셀룰러 오토마타의 시조라 할 수 있으니…

같이 보기

LifeWiki 같은 데가 참조하기 굉장히 좋다. 그 밖에도…

1) "Life"를 보통 고유명사로 취급하는 것 같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