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기리기리 [2011-05-30 18:25] (현재)
줄 1: 줄 1:
 +====== 기리기리 ======
  
 +http://kikyou.info/tvp/
 +
 +吉里吉里. [[W.Dee]]가 개발한, 일반적으로 [[비주얼노벨]] 제작에 많이 쓰이는 [[자유및오픈소스]] [[게임엔진]]. [[TYPE-MOON]]의 [[페이트시리즈]]에 사용되는 등 상업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동일한 목적의 엔진인 [[NScripter]]와 경쟁하고 있다. 왠지 모르겠으나 아이콘은 [[생선]].((W.Dee가 "아이콘을 보면 기리기리가 뭘 하는 프로그램인지 알 수 없으며, 기껏해야 꽁치가 먹고 싶어질 뿐이다"라고 농을 친 적이 있다.))
 +
 +본래는 1995년부터 구상이 시작되어 1999년에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되었다. 이후 [[JScript]]로부터 자체 스크립트 엔진으로 전환했으며, 다음 세대인 기리기리2는 오픈 소스화되어 현재까지 개발되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멀티플랫폼]]을 목표로 기리기리3이 몇년째 개발 중이지만 공개는 아직 안 되고 있다. 개발 과정에서는 《1999ChristmasEve》(오리지널 기리기리로 만들어진 초기 작품)과 《[[페이트스테이나이트]]》(기리기리2를 사용한 첫 상용 작품)이 기능 집합 및 최적화 방향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
 +내부적으로 TVP(프리젠테이션 엔진), TJS(스크립트 [[프로그래밍언어|언어]]), KAG(TVP 및 TJS 위에서 작동하는 비주얼 노벨 특화 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 원한다면 KAG 대신 다른 엔진을 짜서 원하는 종류의 게임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시도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 하다.((반대로 TJS만을 스크립트 엔진으로 분리하는 것도 가능한데 이 역시 개발자 말고 하는 사람을 못 봤다. 안습.))
 +
 +{{tag>게임 소프트웨어}}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