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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문자집합 [2011-03-31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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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문자집합 [2011-05-30 18:25]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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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 문자 집합 ====== ====== 국제 문자 집합 ======
  
-Universal Character Set (UCS). [[ISO]]/IEC 10646이 정의하는 [[문자집합]]으로, 기술적으로는 완전히 같진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유니코드]]**가 정의하는 문자 집합과 동일하다. (유니코드는 문자 집합만 다루는 표준이 아니기 때문에 UCS는 유니코드가 정의하는 표준의 일부만을 기술한다.)+Universal Character Set (UCS). [[ISO IEC]] 10646이 정의하는 [[문자집합]]으로, 기술적으로는 완전히 같진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유니코드]]**가 정의하는 문자 집합과 동일하다. (유니코드는 문자 집합만 다루는 표준이 아니기 때문에 UCS는 유니코드가 정의하는 표준의 일부만을 기술한다.)
  
 본래 UCS와 유니코드는 1990년을 전후하여 별개로 개발되던 표준으로, 유니코드는 0부터 65535까지의 16[[비트]] [[코드포인트]]에 문자들을 할당하려 했던 반면(물론 나중에 [[유니코드서로게이트영역|서로게이트]]가 들어가게 되지만), UCS는 [[ISO 2022]] 등에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코드 영역을 전통적인 행·열로 구성된 여러 개의 평면과 그룹으로 나눠 할당하는 정책을 취했다. 그래서 지금 [[기본다국어평면]](BMP)이라 부르는 컨셉은 본래 UCS에서 출발한 것이다(그룹 0x20, 평면 0x20). 그러나 UCS가 ISO 2022만큼이나 복잡한 표준이 될 것이 분명해지면서 산업계가 UCS 대신 유니코드를 선호하게 되었고, 결국 UCS의 BMP가 유니코드와 동기화되면서 이중 표준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된다. 이후 유니코드가 16비트 바깥으로 확장되며 UCS가 BMP 뿐만이 아닌 전체 유니코드 문자 집합과 정확히 일치하게 된다. 본래 UCS와 유니코드는 1990년을 전후하여 별개로 개발되던 표준으로, 유니코드는 0부터 65535까지의 16[[비트]] [[코드포인트]]에 문자들을 할당하려 했던 반면(물론 나중에 [[유니코드서로게이트영역|서로게이트]]가 들어가게 되지만), UCS는 [[ISO 2022]] 등에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코드 영역을 전통적인 행·열로 구성된 여러 개의 평면과 그룹으로 나눠 할당하는 정책을 취했다. 그래서 지금 [[기본다국어평면]](BMP)이라 부르는 컨셉은 본래 UCS에서 출발한 것이다(그룹 0x20, 평면 0x20). 그러나 UCS가 ISO 2022만큼이나 복잡한 표준이 될 것이 분명해지면서 산업계가 UCS 대신 유니코드를 선호하게 되었고, 결국 UCS의 BMP가 유니코드와 동기화되면서 이중 표준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된다. 이후 유니코드가 16비트 바깥으로 확장되며 UCS가 BMP 뿐만이 아닌 전체 유니코드 문자 집합과 정확히 일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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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