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점

이 페이지의 선택한 이전 버전과 현재 버전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연결

구글크롬 [2011-12-09 03:08] (현재)
lifthrasiir 새로 만듦
줄 1: 줄 1:
 +====== 구글 크롬 ======
  
 +https://www.google.com/chrome
 +
 +Google Chrome. [[구글]]이 개발한 [[웹브라우저]]로, [[웹킷]] [[웹브라우저엔진]]과 [[V8자바스크립트엔진]]을 바탕으로 매우 가벼운 자체 인터페이스를 얹어서 구현되어 있다. 거의 모든 부분이 [[오픈소스]]이며 (오픈소스인 부분만 모은 버전인 [[크로뮴브라우저|크로뮴]]도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윈도]], [[맥오에스텐]] ([[인텔]] 맥 전용),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첫 발표는 2008년 9월이었으며, 당시에는 빠른 개발을 이유로 윈도만 지원했었다. 출시되자 마자 구글의 이름값 덕분에 **전세계 사용률 1%**를 곧바로 찍었으며, [[모질라파이어폭스]]가 5년 걸려서 달성한 사용률 25%를 2~3년만에 달성하면서 일부 통계에서는 파이어폭스를 꺾고 두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가 되기까지 했다. (물론 1위는 아직 [[인터넷익스플로러]]...)
 +
 +===== 특징 =====
 +
 +구글 크롬은 그 특성상 모질라 파이어폭스와 가장 대비가 되는데, 둘 다 [[자바스크립트]]를 지나치게 느껴질 정도로 많이 쓴다는 점에서는 다르지 않으나, 파이어폭스의 경우 [[XUL]]을 기반으로 모든 인터페이스를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었다면 크롬의 경우 현재 표시되는 페이지를 제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거의 모두 날려버려서 **굳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자바스크립트로 다룰 필요가 없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둘 다 자바스크립트 성능에 브라우저 성능이 크게 좌우받는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파이어폭스는 한동안 인터페이스로 인한 오버헤드가 상당했던 반면((현재는 파이어폭스의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크롬보다 더 나은 성능을 낼 때도 있어서 이 문제는 상당히 해소되었다.)) 크롬은 이런 상황을 겪을 필요가 없었다. 게다가 한 술 더 떠서 크롬은 최근 들어 그나마 남아 있던 네이티브 인터페이스인 환경 설정 창을 브라우저로 통합해서 남아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운영체제 지원 없이 자체 구현이 가능할 정도까지 단순화시킨 상태이다(...).
 +
 +크롬과 파이어폭스의 또 다른 주요 차이는 구조적인 것으로, 크롬은 같거나 비슷한 사이트들은 같은 [[프로세스]]에서, 그렇지 않은 사이트들은 서로 다른 프로세스에서 돌아 가기 때문에 설령 한 사이트에 해당하는 프로세스가 죽어도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반면 파이어폭스는 이 경우 전체 브라우저가 죽게 된다. 사실 웹 페이지 표시하다가 죽는 게 빈번한 게 아닌 이상 이게 아주 중요한 건 아닌데((그리고 현재까지도 크롬은 파이어폭스보다 리소스 부족에 시달릴 때 죽는 빈도가 높은 편이다. 파이어폭스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엄청나게 느려질진 몰라도 죽진 않는다.)) 이게 사용자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된 까닭은 다름 아닌 **[[브라우저플러그인]]**으로, 특히 [[어도비플래시]] 플러그인이 파이어폭스에서 매우 불안정했던 까닭에 파이어폭스에서 크롬으로 옮겨간 사용자가 상당히 많았다. (근데 둘 다 플러그인 인터페이스는 [[NPAPI]]로 동일하다...) <del>어째 어도비가 잘못했는데 모질라가 얻어 터지는 상황</del>
 +
 +크롬은 또한 [[소프트웨어버전|버전]] 번호가 거의 의미가 없는 브라우저로 유명했는데, 한 두 달에 하나씩 새 버전이 나오면서 메이저 버전이 하나씩 올라갔기 때문에 **2년 반만에 버전 10을 찍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새 버전에 무슨 기능을 넣을지 결정하고 그 기능을 모두 또는 대부분 구현하지 않으면 새 버전을 내지 않는 기존의 개발 모델을 버리고, 새 버전이 나올 시간 안에 기능이 구현되지 않으면 그 기능을 새 버전에서 과감히 빼 버리는 정책을 썼기 때문이다(어차피 크롬 팀이 충분히 크기 때문에 동시에 구현되는 기능의 수는 수십개를 넘는다). 이 모델이 성공하자 파이어폭스도 기존 개발 모델을 버리고 3개월에 무조건 새 버전을 내는 정책을 도입했다. [[모질라]]가 매우 오래된 프로젝트라는 걸 생각할 때 이런 급진적인 변화는 크롬의 영향력을 보여 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
 +===== 같이 보기 =====
 +
 +  * [[구글크롬OS]]
 +  * [[구글크롬프레임]]
 +  * [[브라우저목록]]
 +
 +{{tag>웹브라우저}}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09 03:08 | 작성자 lifthrasi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