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문서의 이전 버전입니다!


공통연대

Common Era (CE). 서력기원종교 중립적인 다른 이름. 종종 그 유래는 숨기지 않되 종교 편향성은 없애기 위해 "기독연대"(Christian Era; 약자는 마찬가지로 CE)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공통연대의 영점은 서력기원과 같이 예수그리스도의 출생으로 추정되는 날짜로, 후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지만 그 때는 이미 기원을 바꾸긴 너무 늦었다.1) 하지만 이미 널리 쓰이고 있고 역사시대를 거의 다 포함하는 적절한 연대라는 점에서 공통연대 및 서력기원의 중요성은 부정할 수 없다. 한편 ISO 8601의 경우 공통연대를 사용하긴 하지만 기준점을 1875년 미터조약으로 잡아서 이 문제를 나름대로(?) 해결하고 있다.

서력기원과 비슷하게 공통연대에서 영점 이전의 연도(기원전)는 BCE(Before Common Era)를 붙여 표현하며 이후의 연도(기원후)는 CE(Common Era)를 붙여 표현한다. (그러나 서력기원은 AD를 앞에 붙이는 반면 공통연대 표기에서는 BCE/CE 둘 다 뒤에 붙인다.) 서력기원과 동일하게 0년은 존재하지 않지만 천문학적 용도로는 0년 및 음수 연도를 사용하기도 한다.

1) 예수의 출생은 아무리 늦어도 헤롯왕이 갓난 아기를 죽일 것을 명한 시점보다 전인데 헤롯왕은 기원전 4년에 즉위했기 때문에 출생은 보통 기원전 6~4년 사이에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원래 추정은 대략 6세기 쯤에 이루어졌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