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보드 4

http://www.xpressengine.com/zb4_main

고영수(zero)가 개발한 PHP/MySQL 기반 게시판소프트웨어. 여기에 대해서 lifthrasiir가 할 수 있는 한 가지 조언이 있다: 무슨 이유가 있어도 절대로 쓰지 마라.

제로보드 4가 널리 쓰이게 된 이유는 기본적으로 타이밍을 잘 잡은 게 하나요, 타이밍이 다 지나갔는데도 대안이 없었다는 이유가 하나이다. 본래 제로보드 4가 처음 나왔을 때(1999년) 지원했던 스킨, 외부 로그인 모듈, 회원 관리 등의 기능은 거의 선구적이었으며, 당시 많이 쓰이던 CGI 방식이 아닌 웹 서버 모듈(mod_php)로 동작하여 훨씬 효율적이라는 점도 한 몫 했다. 때문에 제로보드 4는 초기 확산에 성공하여 미니보드, GR보드 같이 나중에 나온 소프트웨어가 넘볼 수 없는 벤더잠금을 이루었고, 그 뒤에 나온 zb5, XpressEngine 등등의 대안들이라는 것들이 모조리 CMS에 치중해서 일반 게시판 정도만 쓰려는 사람들에게 너무 무거웠다는 것이 사태를 악화시키는 데 한 몫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로보드 4를 써서는 안 되는 이유는 간단하데, 제로보드 4는 잘 알려진 다양한 버그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이 보안과 연관되어 치명적이다. 이는 현대적인 PHP 프로그래밍 기법들이 나타나기 한참 전부터 짜여진 코드라 제작자조차도 손댈 구석이 없기 때문이다.1) 이러니 서버관리자가 제로보드 4만 보면 손사래를 치게 될 수 밖에. (어쩔 수 없는 경우 보통 서버에 깔린 제로보드 4 설치본 목록을 관리했다가 버그 발견되면 수동으로 막고 뭐 그런다…) 심지어 제로보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09-09-25부터 제로보드 4의 배포를 완전히 중지해 버렸다!

제로보드 4의 게시판 기능만 따로 뽑아서 쓰고 싶으면 MetaBBS 같은 걸 쓰길 강력하게 권한다. 기능은 완전히 일치하는 건 아니지만.

1) 예를 들어 제로보드 4의 어떤 보안 버그는 함께 포함된 기본 스킨의 문제인데, 그렇다고 사용자에게 스킨을 쓰지 말라고 날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