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엘리베이터

Space elevator. 발사체를 사용하지 않고 우주공간에 뭔가를 올려 놓기 위한 대안 중 하나. 재사용 불가능한 발사체는 발사 비용이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재사용 가능해도 우주왕복선 같은 걸 보면 여전히 비싼듯) 여러 대안이 연구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력한 대안이라고 봐도 될 듯…

일반적인 승강기와 마찬가지로 우주 공간까지 늘어져 있는 줄(말하자면)을 잡고 원하는 고도까지 따라 올라가서 물건을 올려 놓는 방식이다. 이 기술의 관건은 어떻게 줄의 강도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질량을 줄일 것인가인데1) 탄소나노튜브 등을 사용한 기술들이 속속 나오면서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운석, 우주쓰레기 등과의 충돌에 대비한 보수 기법 등도 골칫거리.

최근 The Spaceward Foundation에서 상금을 내걸고 일정한 속도로 일정한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는 프로토타입 우주 엘리베이터를 모집하고 있다.

1) 사실 적절한 질량만 만족되면 줄의 한 쪽 끝에 추를 단 뒤 우주 공간에 내버려 둔 채 지구 자전에 맞춰 움직이게만 해도 줄을 팽팽하게 유지할 수 있다. 심지어 추를 쓰지 말고 줄을 충분히 길게 만들어서 남는 줄의 질량이 추를 대신하게 만들자는 얘기도 나온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