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특허

소프트웨어, 또는 좀 더 명확하게 말하자면, 알고리즘특허 가능한가?

사실은 두 개의 알고리즘이 정확히 동치임을 증명할 방법은 없다.1) 그리고 알고리즘은 결과적으로 숫자로 표현되는데 (이를테면 괴델 넘버링 따위로) 숫자에 대한 소유권을 강조하는 것도 어딘가 이상한 점이 있지 않은가? 불법 소수 같은 예를 생각해 보면 문제가 커짐.

자유소프트웨어 진영에서 열심히 소프트웨어 특허를 까고 있다. ESP 같은 위키도 참고할 것. 반면 일부 유명한? 컴퓨터 과학자나 공학자들 중에 특허에 찬성하는 사람도 있긴 하다. Rob Pike가 한 때 특허 지지하다가 FSF에서 그거 따지면서 강연 방해하려 했던 걸 보고 뭐라 한 적 있음.

실례


2010-04-06: IBM이 오픈소스 지지한다고 뻥을 쳤지만 zArchitecture 에뮬레이터 프로젝트를 고소하는 걸 보면 역시 기업의 본질이라는 건 그렇고 그런 것.

1) 무울론, 튜링 기계보다 떨어지는 기계를 상정하면 가능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언어를 만들 때 모든 프로그램이 항상 종료함을 보장하도록 만든다면 (이를테면 임의의 재귀를 금지하는 등… 실제로 이걸 구현한 언어도 있음) 이건 튜링 완전하지 않다. 하지만 그래도 지수시간 이상 걸리는 건 마찬가지.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05-30 18:25 | 외부 편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