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Minecraft. Markus Persson 및 그의 회사 Mojang AB에서 개발하는 인디게임. 이름 그대로 땅 파고(mine) 아이템을 조합하는(craft) 게임으로, 게임의 목표는 딱히 존재하지 않는 샌드박스게임이지만 하다 보면 자기가 목표를 만들어서 하고 있는 무서운 상황을 발견하게 되는 막장제조기이다.

자바로 개발되었으며(아마도 가장 성공한 자바 기반 게임이 아닐지), 처음 보면 굉장히 심심한 그래픽 때문에 실망할 수도 있으나 사실 기술적으로는 매우 구현하기 골때리는 류에 속한다1). 그 특유의 개발 속도도 유명하여, 최초 프로토타입 버전은 1주일만에 만들어졌고(…) 그 후 2년간 릴리즈 횟수가 수백회를 넘기는 기염을 토했다(베타로 넘어 온 뒤로는 많이 정리된 편이라 속도가 좀 늦춰진 감이 있긴 하지만). 그리고 2011-11-18에 MineCon 2011과 함께 정식 버전이 발매되었다. (본래는 11-11에 하고 싶었던 모양인데 아무리 해도 그 때 비어 있는 행사장을 찾을 수 없었다고…)

개발 버전을 돈 받고 팔았으며, 그런 주제에 무려 100만카피 이상 팔리고 수도 없는 크랙판이 돌고 있다. 물론 개발 버전을 제값 주고 파는 것은 아니고, 완성되면 20유로로 팔 것을 알파는 10유로로 팔았으며, 베타는 15유로 주고 팔았었다. (물론 지금은 20유로 다 받는다.) 멀티플레이어 서버는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무나 프리서버를 돌릴 수 있으며2) 이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같이 잉여력 대결을 하는 심각한 사회 문제훈훈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같이 보기

1) 비슷한 예로 물리엔진 구현이 매우 피곤한 괴혼 시리즈를 들 수 있다.
2) 사실 게임의 특성상 부하가 심하여 하나의 집중된 멀티플레이어 서버가 아예 불가능하며, 개별 서버도 수십명이 넘으면 서버 운영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도쿠위키DokuWiki-custom(rev 9085d92e02)을 씁니다.
마지막 수정 2011-12-30 04:35 | 작성자 lifthrasiir